물놀이 사고, 폭염, 감염병 등 9개 분야

대전시(시장 권선택)는 여름철을 맞아 물놀이 사고 등 각종 재난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세밀한 안전대책을 마련,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매년 자주 발생했던 여름철 관련사고 실태를 분석해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예방대책 9개 분야 23개 과제를 수립하고 현장행정 중심의 안전점검을 추진한다.

9개 분야는 ▲풍수해 ▲물놀이 사고 ▲폭염 ▲산사태 ▲식중독 ▲감염병 ▲비상급수 ▲피서지 쓰레기 처리 ▲감전사고 대책 등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이달부터 8월말까지를 집중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급경사지와 대형공사장, 물놀이 시설, 인명피해 우려지역 뿐만 아니라 기타 각종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위험요소를 철저히 차단하고 보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 여름은 예년에 비해 더 무더워 질 것으로 예상돼 ‘취약계층에 대한 폭염대책’을 위해 경로당, 마을회관, 주민센터 등 무더위 쉼터 779개소를 운영하며,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를 활용 독거노인에 대한 폭염정보서비스 제공은 물론 건강상태 확인 등 특별 보호대책도 추진한다.

한편 물놀이 관리지역 9개소에는 안전요원 배치, 구명조끼 비치 등 안전사고 예방조치를 하고, 식중독 예방을 위해 집단급식소 등 집중관리업소 1559개소에 대한 지도 점검과 함께 여름철 성수식품에 대한 합동점검도 병행 실시할 계획이다.

김영호 시민안전실장은 “시민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시민의 재산과 생명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