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화성 복원사업 현장 견학 진행

홍성군의회 의원들이 수원시 화성사업소 오선화 학예사로부터 수원화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홍성군의회 의원들이 수원시 화성사업소 오선화 학예사로부터 수원화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홍성군의회(의장 이상근)는 홍성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는 ‘홍주읍성’ 복원 사업 추진의 방향 모색을 위한 벤치마킹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홍성군의회에 따르면 홍성군이 역점추진중인 ‘역사문화도시 만들기’의 중심에 있는 ‘홍주성’ 복원사업의 추진에 있어 수원 화성의 사례를 벤치마킹해 홍성군 실정에 맞는 사업방향을 구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수원시 화성사업소 오선화 학예사로부터 수원화성 일반현황 및 복원사업 추진 현황에 대해 청취했으며 수원화성 행궁을 찾아서는 문루 등 중요시설 복원현장과 성벽 등 보수현장, 주변 순환도로를 비롯해 화성주변 환경과 화성의 조화를 살펴보며 홍성읍 도심과 홍주성의 미래청사진을 그리는 시간을 가졌다.  
 
홍성 홍주읍성은 지난 1972년 10월 14일 대한민국의 사적 제231호로 조선 문종 1년(1451년)에 수축한 것으로 길이 약 1772m의 성벽 중 약 800m의 돌로 쌓은 성벽의 일부분과 동문인 조양문, 동헌인 안회당, 여하정 등이 남아있다.

수원 화성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와 장안구에 걸쳐 있는 길이 5.4킬로미터의 성곽으로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고, 한국 성의 구성 요소인 옹성, 성문, 암문, 산대, 체성, 치성, 적대, 포대, 봉수대 등을 모두 갖추어 한국 성곽 건축 기술을 집대성했다고 평가되는 곳이다.

이상근 의장은 “이번 벤치마킹으로 홍주읍성 복원사업 중 충청권유교문화권광역관광개발사업과 홍주천년 양반마을만들기 사업 등 홍성미래의 먹거리와 체험공간을 만들어야하는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진행하게 됐다”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홍주성복원사업 추진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