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인 농가 직접 방문… 찾아가는 면정 추진

탄천면장과 직원들이 농촌으로 이주해 온 귀농·귀촌 농가를 직접 찾아가는 면정을 펼치고 있다
탄천면장과 직원들이 농촌으로 이주해 온 귀농·귀촌 농가를 직접 찾아가는 면정을 펼치고 있다

공주시 탄천면(면장 이열하)이 도시에서 거주하다 농사에 희망을 품고 농촌으로 이주해 온 귀농·귀촌 농가를 직접 찾아가는 면정을 펼치고 있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탄천면에 따르면, 이열하 면장과 면사무소 직원들은 귀농·귀촌 농가를 직접 방문해 공주시로 이사 온 것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귀농·귀촌에 대한 지원 사업을 비롯해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정을 홍보하는 것은 물론 이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해결하고자 힘쓰고 있다.

현재 탄천면에는 귀농·귀촌 농가가 10여 가구가 상주하고 있으며 면사무소 직원들의 노력으로 이들은 지역 주민과의 좋은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어 타 지역 주민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얼마 전 귀농한 박 모씨는 “면에서 면장님과 직원 분 들이 직접 방문해 준 것도 고마운데,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 해 줄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너무 좋다”며 함박웃음을 지었다.

앞으로 탄천면은 귀농·귀촌인들에 대해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매월 한 차례씩 마을 주민과 함께 사랑방을 운영하며 제철 먹거리를 제공하는 등 귀농·귀촌인들의 정착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공주시는 지난해 공주시 귀농인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장려금·주택수리비 지원·귀농인의 집 조성 등 다양한 방법으로 귀농·귀촌인 들에 대한 정착생활을 돕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