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고등학교(교장 조충식)는 지난 6일부터 13일까지 단기방학을 실시했다.
어버이날, 개교기념일, 스승의 날 등의 휴일이 많은 5월에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휴식의 개념으로써 방학이 아니라‘연극부 집중이수 캠프’,‘ 인문학 프로젝트 문학캠프 및 문학기행’,‘2step 맨토링 프로그램’,‘영어 창작시 발표대회’등(15개 프로그램, 전교생 참여)에 연극전문 강사, 대학교수, 학예연구사 등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집중 프로젝트 수업을 단기방학을 이용해 평소에 접하지 못했던 활동들을 집중적으로 실시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

공주고는 최근에 3학년에 재학 중인 도승현 군이 포함된‘팀 디비니티(Team  Divinity)’가 美 NASA에서 주관하는 ‘우주도시 설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제38회 충청남도 학생 과학 발명품 경진대회에서도 특상, 우수상,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는 학생의 창의력을 배양하는 교육과정 운영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공주고등학교는 교장, 교감선생님도 학생 동아리 지도 교사로 활동하는 등 교육과정 속에‘50여개의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를 편성 운영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자율동아리인 융합형 스마트 학생 동아리로 ‘교과 관련, 문화예술 관련, 스포츠 관련, 실습 노작 관련, 봉사 관련, 특기 적성, 또래 조력 관련 100여개의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며 총 150여개의 동아리들이 활동의 결과물을 공유하고 발표하는‘창의 융합형 R&E 심화 탐구 동아리 산출물 대회’ 및 ‘창의융합 과학캠프’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배양함은 물론 세계를 폭넓게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길러주고 있다.

학생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에 대한 공주고등학교의 진지한 고민과 성찰은 우리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으며 앞으로 일반고들이 지향해야 할 바를 선도적으로 제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