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광제사 불교전통 ‘낙화놀이 ’대미 장식

지난 14일 부처님오신날 주지스님이 아이와 함께 아기부처님을 목욕시키는 관불의식을 하고 있다.
지난 14일 부처님오신날 주지스님이 아이와 함께 아기부처님을 목욕시키는 관불의식을 하고 있다.

지난 14일 불기 2560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세종시 부강면 대한불교조계종 광제사는 봉축 법요식을 봉행하고 온누리에 평온과 자비가 퍼지기를 기원했다.

이날 오전 열린 봉축 법요식에는 원행 주지스님을 비롯해 김정봉 시의원 및 불교계 관계자, 신도 등 1천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삼귀의례, 반야심경, 찬불가, 봉축사, 발원문 낭독, 청법가, 법문, 관불의식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또한 저녁 7시 30분에는 낙화놀이가 대미를 장식했다.

원행 스님은 봉축법어를 통해 “부처님께서는 모든 생명 있는 것들이 그대로 온전한 부처라는 사실을 일깨워 주기 위해 오셨다”며 “내가 부처이고 이웃 생명이 부처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만이 참다운 삶을 살 수 있게 되고 그래야 행복해질 수 있다. 모두가 탐욕과 증오를 내려놓고 화합해 평화와 행복의 길로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부처님 오신날을 맞아 이날 광제사에는 신도들은 물론 가족단위로 많은 인파가 몰렸다. 참석자들은 아기부처를 목욕시키는 ‘관불의식’을 하면서 부처님이 오신 참 뜻을 기리고 마음의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