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존경보 발령 시 실외활동 자제, 차량운행 자제

대전시(시장 권선택)는 대기 중 오존(O3) 농도가 기온상승에 따라 올라갈 것으로 예상되는 다음달부터 9월까지 5개월간 시와 보건환경연구원, 자치구에 오존경보 상황실을 설치·운영하고 2개권역(동부권역 : 동구·중구·대덕구, 서부권역 : 서구유성구)으로 나눠 경보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민의 건강과 생활환경 피해 최소화를 위해 시행하는 오존 경보는 오존 농도에 따라 주의보, 경보, 중대경보 등 3단계로 발령되는데, 시간당 0.12ppm 이상일 때 주의보(0.3ppm 이상 경보, 0.5ppm 이상  중대경보)가 발령되면 노약자, 어린이, 호흡기질환자는 외출을 자제해야 하고 시민들도 호흡기 자극 증상이 증가하므로 야외활동을 줄여야 한다.

시에서는 경보 발령 시 오존경보 시스템을 이용하여 언론기관, 학교, 유관기관, 구청, 동 주민센터 등 2100여개 기관과 휴대폰 문자 메시지 서비스 가입 시민(4600여명)에게 전파하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 각종 전광판 등을 활용하여 홍보하게 된다.

오존 경보가 발령되면 시민들은 승용차 요일제 참여, 대중교통 이용 등 자동차 이용을 줄여 오존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며 시에서는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운행차 배출가스 점검 및 현장방문 무료측정, 전기자동차 보급 등 다양한 저감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규관 환경녹지국장은 “오존의 농도가 높아지면 눈과 목의 따가움을 느낄 수 있고 심한 경우 폐기능 저하 등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고 식물의 성장에도 피해를 주는 등 각종 피해를 유발하는데 오존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외출을 삼가하고 승용차 요일제 참여 등 차량 운행자제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올해 5월 기온은 평년보다 높아질 것으로 전망돼 오존경보 발령이 예측되며 시는 지난 1998년부터 오존경보제 시행 이후 2004년에 2회의 주의보와 2014년에 1회의 주의보를 발령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