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이 완전히 지고 난 후 적과제 살포해야

사과나무에 핀 사과꽃.
사과나무에 핀 사과꽃.

당진시농업기술센터는 사과꽃 개화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적과제 살포로 인한 꿀벌 피해 예방을 위해 적과제 안전사용 요령 지도에 나섰다.

적과제는 과수나무에 큰 열매가 맺도록 쓸모없는 열매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농약으로 대부분의 사과재배 농가에서 노동력 절감을 위해 열매솎기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카바릴수화제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센터에 따르면 이 농약은 꿀벌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사과꽃이 피었을 때 카바릴수화제를 잘못 살포하면 꽃을 찾아다니는 꿀벌 등 화분매개곤충이 집단폐사 할 수 있어 양봉 농가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만큼 주의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사과꽃이 진 뒤에도 과수원 주변에 민들레 등 야생화가 있으면 꿀벌이 찾아올 수 있어 추가적인 피해도 우려되는 만큼 꽃이 진 후 주변 야생화를 제거한 다음 800배액으로 희석해 나무 전체에 살포하는 것이 좋다.

센터 관계자는 “카바릴수화제 농약을 사용할 경우에는 사전에 사용시기와 방법을 적확히 인지하고 적어도 살포 2~3일 전에는 이웃 양봉농가에 사전 통지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꽃이 핀 상태에서 살포할 경우 안전사용기준 위반으로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고, 꿀벌 피해가 발생할 경우 민사상 책임도 물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