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유익한 지방세 정보 알기 쉽게 풀이

알기쉽고 유익한 2016 지방세 안내 책자.
알기쉽고 유익한 2016 지방세 안내 책자.

금산군은 군민이 좀 더 쉽게 지방세를 이해하고 일상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알기쉽고 유익한 2016 지방세 안내’ 책자 1000부를 발간했다.

책자는 군민이 많이 방문하는 군청 및 읍·면 민원실에 비치했고 각 기관·단체, 기업체, 이장, 주민 등에게도 배부됐다.

이번에 발간한 지방세 안내 책자에는 물가상승, 경제성장 등을 반영 3000원에서 1만원으로 개인 균등분 주민세 세율 인상, ‘종업원 수 50명 이하’에서 ‘최근 1년간 급여총액의 월평균 금액 1억3500만원 이하’로 종업원분 주민세 면세기준 변경 등 올해 새롭게 달라지는 지방세 내용을 실었다.

더불어 법령의 주요 개정 내용과 알아두면 유익한 지방세 감면제도와 함께 취득세,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 등 11개 세목을 알기 쉽게 풀이해 납세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은행에 가지 않고 고지서 없이 지방세를 편리하게 납부 할 수 있는 위택스(지방세 포털서비스), 은행의 현금 입·출금기, 가상계좌 등 다양한 납부 방법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책자 발간을 통해 복잡한 지방세 신고·납부에 대해 군민의 이해를 돕고, 세금관련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서 납세자의 편익을 증진시켜 신뢰받는 세무행정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기타 지방세 관련 자세한 사항은 군청 재무과(☎041-750-2426)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