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최초 기미3.1독립만세운동 발원기념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충남 최초 기미3.1독립만세운동 발원기념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부여군(군수 이용우)이 지난 7일 충화면 복지회관 앞에 자리한 기미3·1독립운동의거기념비 광장에서 ‘충남최초기미3·1독립만세운동 발원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기미년에 독립만세운동이 부여에서 충남최초로 발원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당시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했던 독립열사의 유족, 기관단체, 주민이 자리를 함께해 그 의미를 더했다.

이날 행사를 통해 기미년 3월 6일(음력 2월 5일) 충화에서 발원해 임천시장에서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했던 박성요 선생 등 독립열사 7인의 넋을 기리고, 거룩한 희생정신을 선양하는 자리를 마련해 나라사랑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했다.

또 3?1독립만세운동을 재현하는 시가지 행렬이 충화면사무소에서 행사장까지 20여분간 진행됐으며, 대형태극기와 3·1운동을 재현한 갖가지 의상을 착용한 주민들의 ‘대한독립만세’가 현장을 가득 채웠다.

기념행사는 11시부터 본행사가 시작된 가운데 국민의례, 분향 및 헌화, 부여경찰서 의장대의 조총, 독립선언문 낭독, 기념사, 충화초와 임천초 합창단의 3·1절노래 제창, 부여충남국악단의 공연, 만세삼창 등으로 진행됐다.
 
부여군 관계자는 “1919년 3월6일 임천장날 박성요 선생 등 독립열사 7인은 독립선언서를 붙이고 독립만세를 외치며 일본의 총칼 앞에서도 굴하지 않는 독립의지를 불태웠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선조들의 목숨과 맞바꾼 자유를 값지게 여기며 나라를 위해 함께 최선을 다하자”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