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완 국회의원·최홍묵 계룡시장 수상…세종시 박기병·이보영·이춘옥·김종길 ‘특별상’

 
 

‘2015년 풀뿌리자치언론대상 충청인상 시상식’이 이춘희 세종시장을 비롯해, 김동완 국회의원, 이상수 세종경찰서장, 수상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4일 세종시 조치원읍 수정웨딩홀에서 거행됐다.

세종·충남지역신문협회(회장 이평선) 주최로 개최된 이번 시상식은 지역신문 탄생 27년을 기념하고 충청지역을 빛낸 충청인들을 선정해 그 뜻을 널리 알리고자 지난 2009년부터 정치, 경제, 사회 등 각 분야별 인재를 발굴해 올해 7회를 맞아 약 339명이 수상하게 됐다.

이날 시상식에는 세종·충남지역 국회의원 1명, 세종·충남지역 자치단체장 1명, 세종·충남도의회 의원 2명, 세종·충남 시·군의원 12명, 특별상(교육·행정·치안 등) 25명, 기자상 3명 등 총 44명의 인물들이 선정됐다.

   ▲이평선 회장           ▲이춘희 세종시장             김동완 국회의원        ▲최홍묵 계룡시장
   ▲이평선 회장           ▲이춘희 세종시장             김동완 국회의원        ▲최홍묵 계룡시장

주요 수상자로는 국회의원·기초단체장 수상자로 각각 새누리당 김동완 국회의원(충남 당진)과 최홍묵 계룡시장이 선정됐다.

또한 세종시에서는 특별상 수상자로 농업부문 금남면 이장단협의회 박기병 회장, 교육부문 세종시교육청 이보영 교육소통담당관, 체신부문 이춘옥 세종우체국장, 치안부문 세종경찰서 김종길 경위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세종·충남지역신문협회 이평선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시작이 바로 엊그제 같은 데 올해로 7번째 풀뿌리자치대상을 시상식을 갖게 됐다. 이 시간만큼 조금씩 지방자치시대의 꽃이 피고 열매를 맺어 결실을 거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이것은 여기에 참석한 바로 수상자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하기 때문”이라며 “선진국으로 가는 지름길은 단순히 경제력만이 아닌 국민 행복을 위한 지방자치가 정착되고 지도자가 민의를 잘 보살펴 살기 좋은 지역, 행복도시로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평선 회장은 “우리 협회는 앞으로도 세종·충남지역 발전과 지방자치 정착을 위해 각종 활동을 홍보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여러분과 함께 하는 언론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한다”고 환영사에 갈음했다.

이어 이춘희 세종시장은 “풀뿌리 자치대상은 지역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 사람들을 시상하는 자리로 특히 올해는 지방자치 부활 20주년을 맞는 매우 뜻 깊은 해”라며 “우리 세종시도 지난 10월 29일부터 4일간 제4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를 성대하게 개최했다”고 소개했다.

이춘희 시장은 “오늘 이 자리가 단순히 시상식으로 빛나는 것이 아니라, 충청지역은 물론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 행복한 세종시 발전의 토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자리매김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5년 풀뿌리자치 언론 대상 충청인상 수상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기자상 수상자- 당진투데이 차진영 편집국장, 서산타임즈 김일형 기자, 온양신문 한미영 기자

▲특별상- 청운개발 정준영 대표(사회봉사), 논산시 자원봉사센터 이창구 센터장(사회봉사), ㈜에이치케이씨 채희관 대표이사(사회봉사), 대성산업 김달호 대표(사회봉사), 아산시 자율방범연합대 안재준 연합대장(사회봉사), 홍성군 장애인복지관 김호현 관장(사회봉사), 한국미술협회 문인화 분과 조문희 위원장(문화예술), 청양군 산림조합 김양배 경영지도과장(산림부문), 홍성군 유기농업 영농조합법인 임응철 이사(농업부문), 신평농협 최기환 조합장(농업부문), 천안시청 박재웅 농산물유통팀장(농업부문), 금남면 이장단협의회 박기병 회장(농업부문), 예산문화원 김시운 원장(문화부문), 길산스틸 정길영 회장(기업부문), 세종시교육청 이보영 교육소통담당관(교육부문), 세종우체국 이춘옥 국장(체신부문), 세종경찰서 김종길 경위(치안부문), 서산새마을금고 김정한 이사장(경제부문), 한국중부발전(주) 보령화력본부 박종성 홍보차장(효행부문), 부여군 농업기술센터 정의교 소장(행정부문), 아산시청 노종관 건설과장(행정부문), 천안시청 정환기 직소민원팀장(행정부문), 예산군청 박중수 광시면장(행정부문), 태안군청 양수준 관광산업팀장(행정부문), 서산시 여성가족과 김종길 아동청소년팀장(행정부문)이 수상했다.

또한 ▲기초의원- 금산군의회 박병진 의원, 계룡시의회 강흥식 의원, 논산시의회 박승용 의원, 보령시의회 박상배 의원, 청양군의회 구기수 의원, 아산시의회 김영애 의원, 홍성군의회 최선경 의원, 서산시의회 김기욱 운영위원장, 당진시의회 안효권 부의장, 천안시의회 안상국 부의장, 예산군의회 김영호 의장, 부여군의회 김태호 의장이 선정됐다.

▲광역의원- 충남도의회 유병국·백낙구 의원, ▲기초단체장- 계룡시 최홍묵 시장 ▲국회의원 - 김동완 국회의원(당진시)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춘옥 세종우체국장           ▲박기병 회장                    ▲이보영 교육소통담당관            ▲김종길 경위
  ▲이춘옥 세종우체국장           ▲박기병 회장                    ▲이보영 교육소통담당관            ▲김종길 경위

■박기병 이장단협의회장, 이보영 교육소통담당관, 이춘옥 세종우체국장, 김종길 경위 ‘특별상’

이날 세종시에서는 금남면 박기병 이장단협의회장(농업부문), 세종시교육청 이보영 교육소통담당관(교육부문), 세종우체국 이춘옥 총괄국장(체신부문), 세종경찰서 김종길 경위(치안부문)이 각각 수상했다.

박기병 회장은 금남면 이장단협의회장 및 금남면 체육회 수석 부회장으로 금남면 발전·화합과, 지난 금남면민 화합 한마당 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루는 데 큰 역량을 발휘했다.

또한 농업인으로서 세종시 3농 농업발전 심의위원, 남세종농협 이사로 활동하며 세종시 농업 발전에 기여한 공이 인정됐다.

 또한 교육부문 수상자인 이보영 교육소통담당관은 충남교육청·세종시교육청에 근무하며 줄곧 예산 업무를 담당했다. 그는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지방교육재청 확충과 경상비 억제 등을 통해 효율적인 재정운영에 기여했다.

또한 올해부터는 교육소통담당관으로 세종교육 홍보 및 이미지 제고에 앞장서고 있다.

이춘옥 세종우체국장은 세종시의 성장에 발맞춰 ‘4급관서’로 승격한 세종우체국의 초대 국장으로 지난 7월 취임했다.

세종우체국은 급격히 성장하는 세종시 지역에 명품 우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우체국을 4개 신설했고 특히 지난 7월 신도시 지역내 세종우체국 물류센터를 개소해 고품질 집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의 유관기관으로 각종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며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치안 부문 수상자인 김종길 경위는 아름파출서 순찰 1팀장으로 행복도시 자전거 순찰대 부대장을 맡고 있다.

행복도시내 급증하는 치안수요에 대응하고 방축천·호수공원 등 수변공간의 자전거 도로 활용 및 순찰차 진입 한계를 고려해 자전거 순찰대 조직해 운영하고 있다. 행복도시 자전거 순찰대 운영이후 신고사건 감소는 물론 경찰과 시민의 협업 치안에 기여했다.

▲세종충남지역신문협회 이평선 회장을 비롯한 회원사 사장들을 소개하고 있다.
▲세종충남지역신문협회 이평선 회장을 비롯한 회원사 사장들을 소개하고 있다.
▲세종충남지역신문협회 이평선 회장을 비롯한 회원사 사장들을 소개하고 있다.
▲세종충남지역신문협회 이평선 회장을 비롯한 회원사 사장들을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