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교육활동 참여 활성화 계기

공주여자고등학교(교장 이옥주)는 지난 16일 학부모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참여를 활성화하고,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학부모의 바른 이해를 도와 진로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2학기 학부모 수업 공개의 날을 운영했다.

공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을 해소하고, 각종 교육활동을 공개함으로써 교육공동체의 이해 증진 및 공교육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적으로 실시된 이날 행사에는 바쁜 일정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부모가 참여하여 수업 공개의 날 행사를 빛내 주었다.

학교장 환영인사를 시작으로 다목적실에서 학교 교육에 대한 관심과 만족도 조사 참여율을 높이고자 교원능력개발평가 학부모 만족도 조사 연수를 실시했다. 이후 5, 6교시에는 전체 학년을 대상으로 전 교사의 수업 공개가 이뤄졌다.

또한 수업 공개 후 학부모들은 담임교사와 면담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눔으로써 자녀 및 학교교육을 이해하는 계기로 삼았다.

수업을 참관한 1학년 성주영 어머니는 “수학수업을 참관했는데 우리 때와 많이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다.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내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자치 지루해 질 수 있는 수업을 즐겁게 이끌어내는 모습이 좋았다. 학생들 또한 경직된 자세가 아닌 편안한 자세로 수업 받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라며 참관 소감을 밝혔다.

공주여고는 2015년 다양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력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그 일환의 하나인 배움 중심의 행복 수업을 전개하기 위해 교내 컨설팅 장학 운영, 자기 수업 녹화를 통한 자율장학 활성화, 매력 있는 내 수업 브랜드 갖기 등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