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원 부지 매입 140억원…일반 연수원 부지 약 5배 수준

주민들 “서북부지역에 연수원 건립은 지역 활성화 저해 요소”

세종시 조치원읍 봉산리 서북부개발지역 일부에 교육청 연수원이 건설될 토지 모습
세종시 조치원읍 봉산리 서북부개발지역 일부에 교육청 연수원이 건설될 토지 모습

세종시 조치원읍 주민들은 서북부 개발지역에 계획하고 있는 교육청 연수원 건립과 관련해 지역발전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할 우려와 함께 공동화 해소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반대입장을 주장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세종교육청 최교진 교육감은 지난 8일 오후 2시 30분 시교육청 4층 대회의실에서 이춘희 시장과 관계자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세종교육청 직속기관 건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건립하게 될 시설들은 교육연수원, 유아교육진흥원, 스마트교육정보원 등 3개 기관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숙원사업이었던 직속기관 건립으로 교직원의 전문성 신장은 물론 분야별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교육지원이 가능할 것을 강조했다.

그러나 주민들은 상반된 입장을 보이면서 교육연수원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연수원들이 토지 비용이 저렴한 한적한 장소를 선택해 건립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세종교육청 연수원은 공시지가 평당 약 120만원하는 값비싼 땅을 매입해 건설하려는 의도에 의문점을 표시했다.

무엇보다 연수원의 규모가 1만 2000평으로 매입비용만 140여억원이 소요되는 거액인데 세종교육청에서 자체 예산으로 전액 매입비용을 지불해야하는 부담을 감수하면서까지 서북부개발지역에 연수원을 건립하려는 의도를 이해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교육청 연수원 건립과 관련이 없는 단체에서 환영의 현수막을 걸었다
교육청 연수원 건립과 관련이 없는 단체에서 환영의 현수막을 걸었다

특히, 세종교육청은 연수원건물에 유아교육진흥원과 스마트교육정보원을 함께 건립하는 복합형 단지 형태를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연간 1만여명의 연수인원을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하고 있으나 연수원과 관련된 업종을 심중하게 판단해 보면 대부분 건물 내부에 시설돼 있는 식당과 각종 편의시설을 이용함에 따라 주변의 상권 활성화에 전혀 도움이 될 수 없다는 주민들의 주장이다.

따라서 주민들은 교육청 연수원의 위치는 당초 세종시 교육청에서 계획하고 있던 전의면 폐교상태의 달성초등학교 주변 다방리에 건립하는 것이 정답이라는 논리이다.

주민들은 실질적으로 조치원의 공동화 현상이 해소되려면 서북부개발을 위해 토지를 구입할 당시 계획했던 제2 행정타운을 구성할 수 있는 국책기관이나 관련 기관 등이 들어와야하는 것이 원칙이며 세종 내부의 기관보다는 타 지역의 업체나 취업 인력 창출이 용이한 업체들이 대거 입주해야 지역 경제가 활성화 되고 상권이 살아날 수 있음을 시사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요즘은 연수원의 위치를 접근성이 좋은 지역을 선택하고 있는 추세이다”며 “세종교육청 연수원을 건립하게 되면 교육청 관련 공무원 뿐만 아니라 오송역이 수련원과 인접해 있어 교육부 공무원들의 연수인원도 대거 유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연수원을 설계하게 되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설계에 참작하는 방향으로 하겠다”며 “조치원읍에 상징적인 교육기관이 건립되면 지명도가 높아지는 효과도 창출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 A씨는 “연수원 건립에 1만 2000평 가량의 큰 토지가 소요되면 많은 인력이 근무해야하는데 교육연수원 30명, 유아교육진흥원 15명, 스마트교육정보원 15명 등 모두 60명 정도의 직원이 근무하게 되면 지역발전에 무슨 도움이 되겠으며 연수인력이 년간 1만여명이면 무엇하나 연수원 건물내부에서 모든 생활이 이뤄질 것이 뻔하다”며 “오히려 출퇴근 시간에 차량만 급증해 교통흐름에 방해 돼거리만 복잡하게 만들 뿐이다”고 매우 부정적입장을 보였다.

한편, 세종교육청 연수원 건립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여론이 확산되기 시작하면 교육청은 물론 세종시청 또한 시정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