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용지 비율 현재 0.26%… 당초 계획대로 0.6% 확보

종합대책 마련, 상업시설 통합주차장·교차로 지하주차장 조성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신도시 주차난 해결에 적극 나선다.

이춘희 시장은 지난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신도시 지역에 만성적인 주차난이 발생, 시민불편을 넘어 교통안전마저 위협받고 있다”며 “선제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도시 주차 용지 비율은 전체 개발면적 72㎢의 0.26%(18만5000㎡)로, 행정도시 개발계획이나 세종시 주차장 조례에 따른 0.6%(43만㎡)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 주차용지를 당초계획보다 적게 공급한데다 그나마 1·2생활권에 19.4%, 3·4생활권에 10.2%를 배치한데 비해 5·6·S생활권에 70.3%를 편중 배치해 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이다.

세종시는 주차난 해결을 위해, 당초 행정도시건설 계획과 세종시 주차장 조례에서 규정한대로 주차용지6% 확보를 철저하게 유지하고 행복청과 협의해 아직 매각되지 않은 부지 일부를 주차장 용지로 전환하고, 2생활권의 상업용지 등을 주차용지로 변경하도록 할 방침이다.

3생활권 외곽순환도로변 인근 녹지에 주차장을 조성하고, 세종시청 앞 광장부지에 지하주차장을 만드는 방안도 검토하고 4·5·6생활권도 주차수요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아직 매각되지 않은 부지를 주차장 용지를 변경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주차장 용지를 매입해 공영주차장을 설치하는 한편, 근생시설 허용비율을 축소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상업시설 내 통합주차장, 교차로 지하주차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세종시는 지속적으로 대중교통을 확대하는 한편, 캠페인을 전개하고 주차단속시스템을 강화하는 등 주차문화도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이춘희 시장은 “도시성장과 인구유입에 따른 주차난을 해결하려면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단속 위주의 접근이 아닌 실질적인 주차공간 확보를 통해 주차난을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