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영향 최소화…소상공인 경영 자금 조기 지원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메르스로 어려움에 처한 자가 격리자를 비롯한 소상공인 지원 등에 적극 나섰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18일 정례브리핑에서 “메르스 인한 자가격리자에 대해 긴급 생계지원을 하고, 소비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돕기에 나서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이미 자가격리자 가구 긴급 생계지원을 위해 총 31명에 2,350여만원을 지원했으며, 지방세 신고·납부기한 등을 연장하거나 징수를 유예하도록 조치했다.

또한, 전통시장 지원을 위해 ‘전통시장 이용하는 날’을 월 1회에서 월 2회로 확대 운영하고, 전통시장 주변 주정차단속도 완화하는 한편, 소독 실시, 손세정제 등을 시장에 비치할 계획이다.

소상공인을 위해 착한 가격업소 23개소에 손세정제를 공급하고,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 자금 100억원을 2~3분기에 집중 배정하기로 했다.

또한 충남신용보증재단과 연계해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조기 지원하고, 농산물 직거래 장터 운영, 주변 식당 이용하기 운동 등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세종시는 다중집합 행사에 대해 철저한 방역활동을 전제로 행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메르스에 취약한 어르신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행사는 자제하되, 불가피한 행사시 행사장내 손소독제와 마스크를 비치하고, 체온 측정을 실시하는 등 메르스 확산예방 조치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