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생활권 금강변 폭 35~85m, 총길이 5.1㎞의 수변공원 조성

금강변 수변공원 구간별(5구간) 조성 위치도.
금강변 수변공원 구간별(5구간) 조성 위치도.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금강변이 수변공원으로 탈바꿈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 청장 이충재)은 올해 말까지 행복도시 3·4생활권 금강변 제방부를 따라 폭 35~85m, 총길이 5.1㎞의 수변공원을 조성한다고 1일 밝혔다.

행복도시 금강변 수변공원은 ‘수변을 따라 꽃향기 넘치는, 활력있는 축제의 강변 풍경 연출’을 주제로 다양한 친수·이벤트 시설이 조성, 행복도시의 또 하나의 명소(랜드마크)가 될 전망이다.

금강변 수변공원의 주요 조성방향 및 특화된 설계 콘셉트(개념)를 살펴보면, 우선 수변을 따라서 금강의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폭 5m(일부구간 4m)의 주 동선인 가람마루길을 조성한다.

가람마루길에는 구간별로 이팝나무, 느티나무, 대왕참나무, 왕벚나무 등을 식재함으로써 계절감과 특색 있는 가로수길을 조성하고, 풍물시장, 길거리 공연 등 거리축제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가람마루길을 따라 통경축을 조성하고, 주요지점에 날벼락, 소나기, 민들레, 어린왕자 등을 형상화한 독특한 미술작품 조형물과 금강변 조망을 위한 전망시설을 설치, 시원하게 펼쳐지는 금강조망을 시민들이 마음껏 만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금강변 수변공원을 5개 구간으로 나눠 구간별로 꽃, 운동, 숲, 물, 바람 등을 주제로 특화된 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1구간(대평리~금강1교)은 ‘꽃(야생화)’을 주제로 억세밭과 화단, 야외소풍(피크닉)장, 그늘막(파고라) 등을 설치해 도심에서 가족단위 이용객들이 가볍게 소풍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2구간(금강1교~금강2교)은 인근 종합운동장 부지와 연계해 ‘운동’을 주제로 멀티코트, 게이트볼장 등 스포츠 콤플렉스(복합단지) 공간으로 조성한다.

3구간(금강2교~금남교 동측)은 ‘숲’을 주제로 소나무, 참나무 숲을 조성, 주민들이 숲길을 산책하며 나무 사이로 금강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4구간(금남교 동측~시청~국토연구원)은 ‘물’을 주제로 물놀이시설, 바닥분수, 장미정원, 달빛마당, 다목적 축제마당 등을 갖춘 축제의 거리 및 공간으로 만든다.

5구간(국토연구원~삼성천)은 ‘바람’을 주제로 억새, 수크렁 등을 군식(모아심기)해 바람을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초지원을 조성하고, 바람개비 조형물과 풍차 등 바람과 연계된 시설물도 설치할 계획이다.

권진섭 행복청 도시특화경관팀장은 “금강이라는 천혜의 자연자원과 잘 조화되면서 행복도시만의 특화된 여가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