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철도클러스터 조성~세미나 병행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지난 13일 국회에서 ‘세종 녹색신교통 일반산업단지 조성’과 관련, 철도부품 관련 기업등의 유치를 위한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실에서 열린 투자유치설명회에는 이춘희 시장, 이해찬·박수현 국회의원과 국회관계자, 철도부품 관련 기업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의 투자환경, 세종 녹색 신교통 일반산업단지 조성계획,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등이 집중 소개됐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철도종합시험선로가 세종시 전동면에 들어서고 국책연구기관 이전완료 등으로 풍부한 인적자원과 기술력이 집적돼 세종철도클러스터의 조성 여건은 어떤 지역보다 우수하다”며 “앞으로 성공적인 세종 녹색신교통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투자유치설명회에 앞서, 이해찬·박수현 국회의원실에서 주최한 ‘세종철도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한국철도산업 경쟁력 확보방안 세미나’가 열렸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이종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기신호공학과 교수의 ‘한국철도의 철도 부품 개발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발표에 이어, 김원년 고려대학교 경제통계연구소장의 진행에 따라 장대성 우송대학교 교수, 이경철 철도기술연구원 정책기술융합연구실장, 한동민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과장, 이상준 산업통상 자동차항공과장, 안승대 세종특별자치시 경제산업국장 등이 토론자로 나서 한국철도산업의 미래와 경쟁력 확보방안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종우 교수는 “우리나라 철도부품이 국산화되고 있으나 기초기술은 부족한 실정으로 투자의 부족과 장기적인 전략부재가 그 원인”이라며, “철도부품의 표준화된 BOM 구축과 각 시스템별 BOM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토론자로 참석한 장대성 교수는 “세종시의 실천방향으로 국회와 정부의 협조방안을 도출하고 국토부의 ‘철도산업발전 기본계획’과 연계, 철도산단 로드맵 수립, 인센티브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안승대 경제산업국장은 세종시가 철도클러스터를 조성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