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생, 10m 이상 헤엄쳐 나가기 목표

학생들이 수영하기 전 준비운동을 하고 있다.
학생들이 수영하기 전 준비운동을 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수중에서 물에 대한 공포심을 없애고 비상시 자기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학생 수상 안전능력 강화를 추진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초등 유년부 수영교육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이달부터 바로 시행에 들어간다고 지난 8일 밝혔다.

먼저, 시교육청은 초등학교 3학년생들을 대상으로 ‘10m 이상 헤엄쳐 나가기’를 달성 목표로 설정했다. 유사시 구명튜브 등이 근처에 던져졌을 때 이를 잡기위한 거리를 고려한 것이다.

교육장소로 한솔중학교 내에 위치한 한솔수영장이 활용되고 세종시의 24개 초등학교 3학년생 1700여 명이 참여하게 된다.

이는 전체 초등학교 3학년생의 70%로 시교육청은 수영장 수용 여건 등을 고려해 대상과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학생들은 ▲떠서 나아가기 ▲물속 보며 나아가기 ▲자유형으로 나아가기 ▲기록 도전하기 등 총 4단계의 교육과정을 총 20차시에 걸쳐 이수하게 된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은 교육에 필요한 물안경, 수영복 등 수영용품과 학생 이동에 필요한 차량 지원비 6600여만 원도 지원한다.

아울러, 교육과정 중의 학생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시교육청은 1m40cm의 수영장 깊이를 초등학교 3학년의 평균 신장을 감안해 수위조절판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1m로 줄였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