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읍 공동화 막기 위한 스마트스터디 센터 건립 무산

당시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 예비후보가 정책공약을 밝히고 있다. (2014년 4월 11일)
당시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 예비후보가 정책공약을 밝히고 있다. (2014년 4월 11일)

최 교육감 선거공약 헛 구호… 주민, 선거용 공약에 ‘분노’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지난해 12월 25일 세종시교육청사를 보람동으로 이전한 가운데 구 교육청사에 대한 활용방안을 최종 확정하면서 지난 6.4 지방선거 세종시교육감 예비후보 당시 공약으로 내세웠던 스마트스터디센터 건립에 대한 부분이 완전 삭제돼 시민들의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특히, 세종시청사의 복합행정 및 비즈니스 빌딩을 15층 규모로 건설키로 했으나 무산된 상황과 맞물려 최교진 교육감이 조치원읍 공동화 현상에 대한 대비책으로 교육감 후보시절 유권자들에게 교육청사 활용방안으로 스마트스터디센터 건립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공수표로 밝혀짐에 따라 조치원읍 공동화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예비후보 시절 지난해 4월 12일 공약내용을 보면“세종시 교육청사가 이전하게 되면 그 자리에 ‘스마트스터디센터’를 설립해 구도심에 대한 공동 화 현상을 방지하며 자리를 잡지 못하는 세종시 스마트 교육 을 정상화 시키고 동시에 학생들에게 다양한 활동 공간을 제 공하겠다”고 공약을 밝혔다.

최 교육감은 또“세종시 출범 이후 끊임없이 제기 되고 있는 신·구 도시에 대한 교육격차 문제가 지역 간 갈등으로 까지 번지면서 세종교육의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었다”며 “더욱 심각한 문제는 시청과 교육청 이전 후 구도심의 공동화 현상까지 나타나 교육격차 문제를 더욱 심화 시킬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최 교육감은 “세종 교육의 균형 발전과 구도심 공동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교육청사 이전 부지에 ‘스마트스터디센터’를 설립하겠다. 일부에서는 교육청 북부지원청으로 사용한다는 정책을 제시하고 있으나 이는 관료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한 정책이다. 학생들을 위한 학습공간으로 돌려주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었다.

최 교육감은 “스마트스터디센터는 수준과 적성에 맞는(Adaptive), 자기주도적(Self-directed) 학습인 스마트 교육의 기존 취지를 살려, 전문 학습공간을 제공하고 쉼터 공간, 동아리활동 공간, 문화체험 공간 등을 겸비하여 유비쿼터스 체제로 학부모와 학생들이 항상 소통 할 수 있도록 계획을 하고 있다”고 말했었다.

그러나 현재 최 교육감이 당선되고 교육청사를 이전한 상황에서 세종시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최 교육감 공약에 스마트스터디센터를 구 교육청사에 건립하겠다는 부분은 있었으나 이 부분에 대해 정확하게 개념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는 최 교육감 주변 사람들이 없었다”면서 “이 공약은 후보시절 특별한 계획이나 기획력 없이 내세운 것으로 보여 청사 활용 계획에서 배제됐다”고 배제 이유를 설명했다. 또“교육청사에 대한 활용방안이 이미 교육청 내부적으로 설정돼 있는 상황이었다”며 “최 교육감은 그런 사실을 모르고 임의적으로 공약을 발표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교육청사는 장애학생 지원과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치유, 교육가족 문화센터 등 특수교육지원센터와 아람센터, 공무원 단체 사무실로 쓰이게 될 것”이라며 “스마트스터디센터는 우선순위에 밀려 자동적으로 없어지게 됐다”고 답변했다.

김수현 세종참여연대 사무처장은“선거공약은 실현가능한 부분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고 발표해야 하는데 선거당시 당선만 의식해 외형만 잘 포장된 공약을 난발해 유권자들을 회유해서는 안된다”면서 “최 교육감은 주민들에게 지키지 못할 공약을 난발한 것에 대해 성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사무처장은 또“YMCA, YWCA 등과 연대해 공약이행에 대해 철저하게 검증할 방침”이라며 “이행치 못하는 공약에 대해서는 명확한 해명을 요구할 생각이다”고 덧붙였다.

조치원읍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학생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최고의 수장인 교육감 당선에 눈이 멀어 책임도 못질 선거공약을 하고 이에 대해 주민들에게 변명이나 양해도 없이 장애인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활용한 다는 것이 분하다”며 “이제 시청사와 교육청사의 활용방향이 무산된 상태에서 공동화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대책을 하루 빨리 모색해 줬으면 좋겠다”고 분게했다.

이처럼 최교진 교육감 등의 공동화 대비책으로 내세운 구 교육청사 활용방안은 조치원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선거용으로 사용한 공수표라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주민들에게 명백한 해명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