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별 최소 5인 이상 24시간 이상 교육 이수 필수

세종시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마을기업 사전교육 이수제를 시행한다.
세종시가 시민들을 대상으로 마을기업 사전교육 이수제를 시행한다.

세종시(시장 이춘희)가 마을기업 설립에 관심이 있는 시민과 마을공동체를 대상으로 ‘마을기업 설립 전 교육’을 개최한다.

세종시가 마련한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오는 6일부터 27일까지로  ▲입문과정(6일 14:00~18:00) 4시간 ▲기본과정(12일~13일 13:00~18:00) 10시간 ▲심화과정(23일~24일 13:00~17:00) 8시간 등 총 24시간 과정이다.

입문과정은 무료 설명회 형식으로 조치원읍사무소 대강당에서 진행되고 기본과정과 심화과정은 유료 교육으로 과제수행과 발표 등 워크숍 형식으로 꾸며진다.

마을기업 설립 전 교육은 지역성과 공동체, 사업성을 바탕으로 균형잡힌 마을공동체와 마을기업(가칭)을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한 교육으로, 2015년 세종시 마을기업 지정 신청을 위해서는 반드시 마을기업 구성원 중 최소 5인 이상이 설립 전 교육(총 24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이번 마을기업 설립 전 교육은 ▲마을공동체와 마을기업 이해 ▲마을기업 법적지위 확보 ▲마을기업 운영 사례발표 ▲마을기업의 조직과 경영 ▲이고그램을 통한 마을공동체 이해 ▲마을자원과 비전찾기 실제 ▲마을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설계 ▲마을기업 육성사업 지침 안내 ▲마을기업 신청서 작성방법 ▲마을기업 창업멘토링과 현장방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세종시와 각 읍·면·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을 희망하는 사람과 단체는 오는 5일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마을기업지원기관인 사회적 협동조합 마을과복지연구소(044-862-1581) 또는, 이메일(sjcb@daum.net)로 접수하면 된다. 

마을기업은 마을의 각종 자원을 활용한 공동체 활동에 주민 다수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마을의 특색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마을 기반의 호혜적 소비활동을 통해 다양하고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해 이웃과 더불어 살맛나는 마을공동체를 형성, 지역의 발전에 기여하는 마을단위 기업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