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공직' 각오… 경제살리기에 헌신"

 
 

이완구 "야당과 소통…대통령에 직언하는 총리 돼야", "국가기강 무너져…확실히 바로잡을 것"

국무총리에 내정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3일 "대통령을 잘 보필해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이 자리가 저의 공직의 마지막 자리라는 각오와 함께 수락을 했다"며 "국가와 국민을 위해 온 몸을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 내정자는 이날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어제 저녁 늦게 연락을 받고 잠을 설치면서 많은 생각을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내정자는 이어 "경제가 어렵고 국민들이 대단히 고통스러운 상황인데 정치권만 심각한 상황을 모르는 것 같다"며 "청문회를 통과해 총리가 된다면 내각을 통할하는 입장에서 경제살리기에 온 몸을 바치겠다"고 강조했다.

이 내정자는 이어 "소통의 가장 중요한 대상은 야당이다. 야당과 소통해야 한다"며 "야당을 이기려 하지 않고 이해하는 내각, 총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내정자는 또 "대통령께 쓴소리와 직언을 하는 총리가 돼야 한다"며 "대통령께 직언하지 못하는 총리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내정자는 "국가 기강이 완전히 무너졌다"며 공직기강을 확실하게 잡겠다"고도 밝혔다.

그는 "무너진 기강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경제살리기 등 대통령이 추구하는 개혁 과제가 동력을 받을 수 있다"며 "각종 개혁 과제를 내놓고 있지만 결국 이를 솔선해서 앞장서야 하는 공직의 기강이 바로 서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사진 : 국무총리에 내정된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소감을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