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적발굴 도록
                                                                    문화유적발굴 도록

지난해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건설과정에서 발굴된 문화재를 모은 도록이 발간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은 지난해 행복도시에서 이뤄졌던 문화재조사 및 보존·활용성과를 모은 ‘행정중심복합도시 문화유적 발굴 도록 2014’를 발간·배포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도록(183쪽, 1,000부)은 삼국시대~조선시대에 해당하는 주거지, 분묘 등 다양한 유구를 비롯해 토기, 철기 등 출토유물 등의 사진과 글이 수록됐다.

주요내용은 세종시 대평동 일대에서 확인된 청동기시대 주거지, 삼국시대 분묘군 등과 행복도시~청원IC 연결도로 구간에서 조사된 삼국시대 목곽묘 등이다.

또한 행복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가 조성 중인 세종시 아름동 어서각역사공원과 어진동 초려역사공원도 도록에 포함됐다.

지난해 10월 완공된 어서각역사공원은 태조 이성계 등 조선왕조 대왕(4명)의 글씨가 있는 어서각과 이성계, 신덕왕후의 버들잎 설화를 주제로 한 전통담장, 잔디마당 등의 내용이다.

오는 4월 완공 예정인 초려역사공원은 초려 이유태 선생 묘역 동편에 전통기법을 사용한 강당·동재·서재 등의 목조건축물을 조성하고, 초려 선생의 정신을 선양하기 위한 의미가 담겨져 있다.

최재석 행복청 문화도시기획팀장은 “이번 도록은 행복도시의 과거를 기록화 하는 중요한 작업의 하나”라며 “앞으로도 도시에 흩어져 있는 역사적인 흔적을 지속적으로 수집 기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