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부정부패 척결 추진

최교진 교육감이 반 년 전 일어난 여객선 세월호 사고를 거울삼아 교육계 남아있는 비리ㆍ부패구조를 모두 척결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나섰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지난 21일 ▲부정·비리 환부 도려내기 ▲부패 구조의 제도적 차단 ▲반부패 의식 개혁 등을 골자로 한 ‘부정부패 척결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의 이 같은 방침은 전국적으로 교육비리 척결을 위한 노력에도 수학여행, 급식, 계약 등 부패 취약분야에서 비위행위들이 여전히 잔존함은 물론, 부패 행위의 사후 적발과 처벌 중심에서 벗어나 청렴문화 확산을 통한 사전 예방적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우선, 시교육청은 부정·비리 환부를 도려내기 위해 각종 이권이 개입될 여지가 있는 일선학교와 업체 간 부당거래 등을 학교 운영 감사를 통해 상시 살피고, 일부 지역에서 문제가 된 장학사 등의 교육전문직 선발에 있어서는 사전 공개 검증 평가제를 도입해 비리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기로 했다.

또, 업무추진비 사적사용 및 목적 외 사용 등 부정 집행 사례를 소속 모든 기관을 대상으로 연중에 걸쳐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부패 구조의 제도적 차단을 위해서는 지난 8월 개정된 공무원 비위사건 처리기준을 엄격히 적용해 비위 공직자에 대한 무관용 원칙으로 신상필벌을 강화하고, 교직원의 청렴 의식 제고를 위해 공직생애 주기별 청렴교육 이수제와 이해관계 직무회피 등 공무원 직무수행 기본자세에 대한 근거를 명확히 하기로 했다.

이어, 반부패 의식을 위해 공무원 행동강령 자가학습 시스템을 매년 운영하고, 부패신고자 보호를 위한 제도·문화 확산으로 부패 고발·신고를 적극 유도하기로 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지난 세월호 참사는 교육계를 비롯한 우리 사회의 종합적인 부정·부패에 의해 비롯된 것”이라며, “세종교육은 학생중심의 학교문화를 혁신하기 위해 교육계 비리의 구태를 빠른 시일 내에 모두 벗어 던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