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 세종시 경제 중심축으로

  ▲세종특별자치시 이춘희 시장이 2일 세종시민회관에서 조치원 발전 100인 위원회 위원, 조치원읍 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정 2기 역점시책의 하나인 청춘조치원 프로젝트 사업은 ‘행복한 주민 !, 활기찬 경제 !, 청춘 조치원 !’건설하기 위한 것이라는 비전을 선포했다.
  ▲세종특별자치시 이춘희 시장이 2일 세종시민회관에서 조치원 발전 100인 위원회 위원, 조치원읍 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세종시정 2기 역점시책의 하나인 청춘조치원 프로젝트 사업은 ‘행복한 주민 !, 활기찬 경제 !, 청춘 조치원 !’건설하기 위한 것이라는 비전을 선포했다.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 이춘희 시장은 지난 2일 세종시민회관에서 조치원 발전 100인 위원회 위원,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복한 주민 ! 활기찬 경제 ! 청춘 조치원 !’의 비전을 선포했다.
 

세종시정 2기 역점시책의 하나인 청춘조치원 프로젝트는 오는 2025년까지 조치원읍을 세종시의 경제중심축으로 부상시키고, 구‧신시가지 간의 균형개발을 위해 ▲도시재생 ▲인프라 구축 ▲문화‧복지 ▲지역 경제 등 4대 중점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선포식을 통해 이 시장이 밝힌 도시재생은 조화로운 도시구조와 근린생활 환경개선을 위해 현 시청사 부지를 활용한 복합행정타운을 조성하고, 세종시 제2청사로 활용하는 동시에 정부부처 관련 기관 및 단체를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며, 조치원읍을 11개 권역으로 나눠 단계적인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서창리 일대에 공공임대주택을 건설해 서민들의 생활터전이 되도록 하고, 전선지중화, 공사중단 건축물 재생 등 도시환경개선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인프라 구축 전략은 지역 활력형 도로교통망 확충을 위해 연기리에서 조치원읍 번암리까지 기존 4차선을 6차선 또는 8차로로 확장하고, 땅위의 지하철이라 일컬어지는 BRT와 연결하는 한편, 조치원 동서 연결횡단도로 확충사업과 교차로 정비, 쌈지‧나눔 주차장 등 주차공간을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문화‧복지 전략으로는 문화거점 기반조성을 위한 일환으로 향토문화자료관 유치를 통해 문화시설과 융합한 복합문화타운을 조성하고, 터미널부지 업무단지 안에 고용센터,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을 갖춘 고용복지통합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또한 서창천과 조천 생태하천 조성사업도 함께 추진해 생활문화 체육공간으로 조성하고, 평리에는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수련관 건립과 문화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다.
 

지역경제 전략으로는 오는 2018년까지 현 시청사 부지에 과학비즈니스벨트 SB플라자를 건립하고, 현 조치원공영버스터미널 부지는 정부청사와 세종시 관련 협회·단체의 업무공간으로 활용될 지상 8층 규모의 비즈센터를 건립하는 한편, 소규모 영세기업의 사업 공간 및 저소득층 일자리 제공을 위한 지식산업센터도 함께 건립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문화관광형 전통시장 육성을 위해 세종전통시장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자원을 발굴하고, 시설 현대화를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며, 세종ICT지원센터 운영 활성화를 통해 정보통신기술 관련 50개 기업 유치를 목표로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이번 비전선포식에서는 청춘 조치원 프로젝트사업의 시민의견 수렴역할을 수행할 조치원 발전 100인 위원회 발대식도 함께 개최, 앞으로 시민이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하는 시민참여 기반의 위원회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가 균형발전의 중심에 세종시가 있으며, 세종시의 모태도시는 조치원”이라며, “시민이 원하는 사업을 시민의 뜻을 모아 직접 찾아내고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