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선 세종시 부동산연구소 소장

    ▲김형선 박사
    ▲김형선 박사
세종시 부동산투자!  대한민국 투자자들의  희망과 설레임으로 다가오고 있다.

2014년 국토교통부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지가상승이 가장 많이 된 곳이 바로 세종특별자치시라고 발표했다. 2011년 말부터 연속 20개월째 세종시 부동산은 최고의 지가상승을 자랑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사를 돌이켜 볼 때 조선왕조 600년 동안 한양 곧 서울은 대한민국 수도로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다.

따라서 서울의 지가는 천정부지로 상승, 세계 그 어느 도시보다도 높게 형성돼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의 모든 기능이 수도 서울에 집중돼 있어 국가의 도시체계가 多도시 체계가 아닌 서울 중심의 1도시 체계이기 때문일 것이다.

▲최고의 부동산가격 상승을 보이고 있는 세종시
국토교통부의 2013년 부동산 가격상승률을 분석해 보면 세종시가 전국 최고다.

그 뒤로 제주도, 평택, 거제도, 경북 안동과 충남 홍성 등이 많이 오른 지역으로 꼽힌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안동과 홍성은 도청 이전이라는 호재를 안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세종시는 도청 이상의 맘모스 급인 36개 정부행정기관과 16개의 국책연구원이 이전한다.

세종시는 대한민국 신도시 개발 역사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계획적인 국책사업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세종시의  향후 부동산가격 상승과 발전 가능성은 무한대  임에 틀림없다.

미국을 비롯한 대부분의 경제선진국들은 정치, 문화 등 통치기능만 수도에 있고 나머지 경제, 관광 등의 기능은 각 지역에 고루 분포되어 전 국토가 균형발전을 하고 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은 서울 중심의 1도시 체계로 국토는 수도권과 지방으로 선이 그어져 심각한 불균형발전을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정부는 여의도에 금융허브를 만들었고, 또한 서울시는 용산에 국제 업무단지를 계획까지 했었다.

이에 반해 고 노무현 대통령은 효율적인 국토의 균형발전을 위해 기업, 혁신도시를 기획하고 행정중심복합도시를 구상했다.

서울은 대한민국의 금융과 관광의 상징적인 도시로, 세종시는 행정중심의 복합도시로, 부산은 해양의 도시로, 인천은 국제공항, 경제자유구역 송도 등을 중심으로 국제적인 경제의 도시로, 강원도 평창과 새만금은 관광의 도시 등으로 국가의 중추적인 도시 기능을 재정립해 국토의 균형발전을 이루어야 만 진정한 국민대통합의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이다.

세종시가 완성이 되는 2030년 이후가 되면 세종권의 인구는 대전, 청주를 포함해 400만 명이 넘는 거대 도시권으로 성장한다. 세종권은 부산을 넘어 대한민국 제2의 광역경제권으로 성장을 할 것이며 모든 인프라가 세종시를 중심으로 이뤄질 것이다.
 
▲사통팔달의 도로 교통 시스템을 갖춘 세종시
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당진~상주 간 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등이 세종시를 중심으로 사통팔달 연결돼 있으며 서울~세종을 연결하는 제2경부고속도로가 독일의 아우토반과 같은 도로로 건설될 예정이다.

경부고속철도, 경부선철도, 호남선철도가 전국을 연결해 주고 있으며 충북선은 영동지방과 경상도 북부지방을 이어 주고 있고, 호남고속철도도 2014년에 개통될 예정으로 있다.

지하철과 전철 또한 대전역을 출발해 세종시를 통과하면서 조치원, 서창, 전동, 전의, 소정역 전철을 연결시켜 천안, 평택을 거쳐 서울역으로 가는 노선이 계획돼 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점은 교통, 인구, 입지, 주변 환경 등 많은 요인을 들 수 있지만 최근의 트렌드는 녹지와 환경을 중요시 하고 있다.

세종시는 OECD 에서도 인정하는 53%의 녹지율을 자랑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여건을 충분히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종시가 20여개 월 동안 최고의 부동산 가격상승률을 기록하고 있는 지도 모른다.

세종특별자치시는 국토균형발전·국민대통합을 위한 대한민국 최고의 걸 작품으로 대한민국이 2000년 이후에 만든 최고의 역사 상품이다.

세종시가 완공되는 2030년 이후가 되면 전국에서 외국에서 많은 사람들은 꿈을 실현하기 위해 세계적인 행복도시, 그린도시, 스마트 도시 세종시로 몰려 올 것이다.

단군이 한반도에 고조선을 세운 이후 대한민국이 만들어 내는 인문적 도시환경과 자연환경이 함께 어우러지는 당대의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복합 예술작품이 세종시에 그려지고 있다. 세종시는 대한민국 부동산투자자들의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세종시 부동산투자는 미래의 꿈을 사는 행위.
결론적으로 세종시 토지투자는 미래의 꿈을 사는 행위로 세종시 땅 투자는 경제적 부를 달성하는 최고의 지름길이다. 세종시 부동산은 지속적으로 가격상승이 이루어짐에 따라 세종시 투자자에게 행복한 노후를 보장해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