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지방우정청 괴산우체국장 홍석원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국정지표인 행복은 누구나 소망하는 인류의 오랜 염원으로서 삶의 최고 가치다.

행복의 요소는 부와 명예 등 사람마다 각기 다르나 안전은 행복의 가장 기본적인 필수 요소다.

어느 유명학자의 욕구단계 이론에서도 안전을 인간의 제 1차적 욕구인 생리적 욕구 다음으로 단계를 정하여 제시하였다.

안전이란 적으로부터의 위협이나 기타 상해·사망 또는 설비 등의 물질적 손해와 정신적 고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위험이 없으면서 모든 것이 평안한 상태를 말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해방과 전쟁 이후 최빈국의 나라에서 반세기만에 세계 경제 10위권에 진입한 자랑스러운 나라이자 원조 수혜국에서 원조 공여국이 된 최초의 나라다.

이는 선대들의 피땀어린 삶을 바탕으로 정부와 온 국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잘 살아보자’는 구호 아래 우리도 하면 된다는 신념으로 다함께 노력한 결과로서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고도성장에 따른 대가로 치기엔 너무나 안타깝고 부끄러운 크고 작은 사고들이 빈번하여 나라의 위상이 추락하고 근래 들어 대한민국의 치부를 여과 없이 드러내고 있다.

지난 4월 16일 온 국민을 분노케한 진도 앞바다 세월호 참사의 사고 발생에 이은 인명구조에서부터 사고 원인 조사 및 일련의 대책 과정에서도, 애국애민의 자세로 국난해결을 위해 초당적 협력을 하여야 할 정치권은 네탓 공방만 벌이며 정쟁을 일삼고 있는 등 사회 곳곳의 총체적 문제점과 대한민국의 현주소를 전 세계에 상세하게 전파하였다.

그 후에도 지하철 추돌 및 역주행 사고와 화재, 고양시 시외버스 종합터미널 화재, 전남 장성 요양병원 화재사고 등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여 국민들에게 실망과 좌절감을 주고 있다.

물론 어느 나라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현대 기술문명이 발달한 글로벌시대에 지구촌의 많은 인구가 살아가면서 하루라도 갖가지 사고가   없을 수는 없다.

그간 우리는 가장 극빈한 나라에서 배고픔을 면하려고 성장 위주의 정책으로 안전에 대해서는 등한시하고 국가의 안전에 관한 예산은 낭비로 여기고 비중을 두지 않았음이 사실이다.

따라서 국민들 의식 속엔 안전이란 개념 자체를 소홀히 하고 오로지 남보다 먼저 선점하려는 사고가 팽배하다보니 안전불감증이란 멍에를 안게 되었다.

외국 사람들이 우리나라 언어 중에 ‘빨리빨리’를 제일 먼저 배우고 알아듣는다고 하는 우스갯소리는 단적으로 우리 국민들의 조급증과 성과 지상주의 삶을 지적해주고 있다.

평소 생활하면서 주위에 보면 안전을 무시하는 사례를 수없이 많이 보게 되는데 그 때마다 사고가 아직 안 났다 뿐이지 곳곳에 사고 요인이 잠재해 있음을 직시하고 있다.

전국의 우체국에는 16,000여명의 우편집배원이 이륜차와 차량을 이용하여 눈이오나 비가 오나 우편물을 배달하고 있어 안전사고 위험이 항시 잠복되어 있다. 

우정사업본부에서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 관리로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나 해마다 전국 각지에서  경미한 부상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안타까운 안전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필자의 근무지인 괴산·증평군은 인구에 비해 면적이 넓고 산악지대라 커브길과 급경사 지역이 많아 안전사고 위험이 도사리고 있어 외근직원들에게 매일 안전운행을 간절히 당부하고 있다. 

우체국장은 연중 추우나 더우나 또는 비가 오나 눈이오나 밖에서 온갖 어려움 속에 우편물 배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직원들 노고에 안쓰러움과 긴장의 연속이고 전원이 귀국해야 마음 놓고 하루일과를 마감하는  숙명을 지니고 있다.

가정은 물론 국가적으로도 안전 없이는 행복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이제 우리나라도 안전을 지상과제로 삼아 정책을 추진하고 국민들도 다함께 안전 불감증을 치유하여야 한다.

국가의 정책에서 안전관련 예산을 더 이상 낭비로 취급하지 말고 장기적 발전을 위한 기본적인 필수예산으로 책정하여야 한다.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의식도 흔히 ‘설마’와 ‘나 하나쯤이야’ 하는 후진국적 사고를 버리고 사회 지도층과 어른들이 솔선하여 실천함으로써   선진 시민문화 풍토를 정착시켜 나가야 한다.

안전은 거창한 구호로서 새로운 조직과 법을 제정하기보다는 국민들  의식과 생활 태도를 일신하여 법과 원칙을 준수하고 기본을 지키는 사회기반 조성이 중요하다. 

지난 세월호 대참사에서 피어보지 못한 어린 학생들을 비롯한 많은   사람이 희생되어 유가족은 물론 온 국민들이 비통에 잠겨있고 대외적으로 국격을 크게 실추시켰다.

그들의 희생이 한없이 안타깝고 오래도록 지울 수 없지만 마지막 영혼의 명복을 위해서라도 이제 우리는 모두가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한단계 도약하는 대한민국의 위상과 선진 시민문화를 후손에게 남겨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