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서면·한솔동 방문

세종시는 지난 13일·14일 양일간 전의면·한솔동과 연서면·도담동에 대한 시민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한솔동과 도담동은 도시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오후 8시에 시작해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도 했다.

▲연서면- 로컬푸드 둘러싼 ‘신경전’

연서면에서 진행된 세종시민과의 대화는 ‘도농 상생을 위한 로컬푸드’를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됐다.

이춘희 시장은 시정목표인 세종형 3농혁신과 도농상생을 위한 로컬푸드 추진 상황에 대해 설명하며 현재 ‘세종시 농업은 위기 상황’라고 진단했다.

이 시장은 “도시가 진행되면 농지규모가 감소되고 농지가격 상승에 따라 농민들의 농지 용도 변경 욕구도 점차 커지고 있다. 이제 세종시 농업이 바뀌지 않으면 안된다.  세종시 농업은 근교·관광·식품 농업의 세가지 방향으로 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시장은 농업 위기 해결을 위한 구체적 대안중 하나로 ‘도농 상생을 위한 로컬푸드’추진을 제시했다.

이런 로컬푸드 추진에 대해 다소 신중한 접근을 주문하는 의견도 나왔다.

서세종농협 유문식 조합장은 “로컬푸드는 소농과 도시민을 연결하는 것으로 몇가지 품목만 할 수 없고 품목 선정 문제도 중요하다. 또 희망 농가에 대한 교육과 약정 등도 필요하다”며 “성공했다고 하는 말하는 매장도 별로 없고 전북 완주 용진 농협도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다고 알고 있다. 세부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이 시장은 “로컬푸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시민이 원하는 품목을 판매해야 하고 매장에서 웬만한 품목을 살 수 있어야 한다. 도시민이 원하는 품목에 대한 기획생산이 필요한데 이게 제법 시간이 걸린다”며 “한솔동 도담동 판매장에서 도시민들이 원하는 품목에 대한 수요조사를 지행해 생산하는 체제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비자와 생산자를 연결하는 중간단계를 시와 농협이 해야 한다. 아직까지 성공사례가 드물고 시간과 예산이 소요된다”고 사업의 어려움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논의속에 한 주민은 시의 로컬푸드 추진 방향에 대한 강한 문제 제기를 했다.

그는 “(로컬푸드 사업) 소규모 시장을 말하는 것인데 이것은 어려울 수 있다. 소규모 시장은 인건비가 많이 들어 사업 추진에 막대한 자본과 인력이 소요된다”고 지적했다.

또 “완주군의 17억 흑자가 대단하다고 말하는데 이 사업에 1050농가가 참가했다고 한다. 그러면 1 농가당 160만원 꼴이다. 이게 로컬푸드냐. 대구 로컬푸드도 가장 큰 규모임에도 5년 연속 적자”라고 강조했다.

그는 “농협이 세종시 읍면동 지역에 다 들어가 있다. 농협 조합원인 농민이 생산하고 농협이 선별·판매하면 된다”고 농협 역할론을 강조했다.

이와 같은 주장에 대해 이춘희 시장은 “농협이 그런 역할을 제대로 했으면 ‘로컬푸드’는 안 나왔을 것”이라며 “(인건비 등 관련)지금 읍면에서 노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다. 농업을 통해 이 문제의 일부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이에 주민은 “세종시 농업의 전체적인 문제를 부분적인 것으로 해결하려고 있다. 이게 무슨 경로 우대 문젠가? 차라리 노인들의 약값이 더 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다른 시민은 로컬푸드 매장의 단계적인 확장과 로컬푸드 분야에 300억 예산 투입보다는 복지분야에 대한 관심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 시장은 “로컬푸드에 300억 예산이 많은 것은 아니다. 로컬푸드 매장과 농산물 가공유통센터 등을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로컬푸드에 대한 커다란 시각차가 일부 노출돼 회의장은 소란스러움과 가라앉는 상반된 분위기를 연출됐고 이춘희 시장도 강한 반대에 다소 당황한 듯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이와 함께 시민들은 주요 현안으로 대전보건대 추진 상황과 도로 개설, 면 직원 증원에 대해 질의를 했다.

이춘희 시장은 (대전보건대 관련) “현재 대학의 토지매입이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사업은 국가 사업이 아니라 토지를 강제로 매수할 수 없어 주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시도 행·재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연서면에서 진행된 시민과의 대화는 로컬푸드 만능론(환상론)?에 대한 일부 우려의 시선이 상당부분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로컬푸드 논의 단계에서부터 농협과의 관계설정 및 역할에 대해 상당부분 의문이 제기됐고 일각에서는 사실상 농협이 이 문제에 대해서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 것도 사실이다.

세종시는 이날 제기된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신중한 검토와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한솔동 -복컴 추가 설치 및 아파트 시설 이용 규제 해소 요청

이춘희 세종시장이 지난 13일 한솔동을 방문해 세종시민과의 대화를 갖고 중심 토의 주제인 복합커뮤니티센터(이하 복컴) 추가 설치 방안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본격 토의에 앞서 이춘희 세종시장은 “도시민들이 끈끈한 정을 느낄 수 있는 물리적 공간이 존재가 필요한데 주민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시설을 하나로 만들면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복컴 탄생 배경에 대해 밝혔다.

그러면서 “다만 전국에서 이곳에 처음 도입하다 보니 시설 규모가 작다고 생각돼 선거과정에서 추가 건립 문제를 생각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시민들은 현 복컴이 당초 계획규모보다 축소돼 타 생활권에 비해 첫마을 복컴 규모가 40% 수준으로 협소해 교육·문화공간 부족과 더불어 심각한 주차난까지 야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솔동 주민센터(복컴)는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면적은 건물 4,643㎡·부지 3,655㎡다.

그나마 3층 다목적 강당(334.38㎡)은 디지털 문화영상관으로, 2층 다목적실(103.24㎡)은 공중보건의 관사로 활용해 주민들의 불편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10월까지 공중보건의 관사 이전 예정)

이와 관련 한 시민은 “주민센터내 문화 공간 부족으로 주민간 다툼이 발생하기도 해 해결이 시급한 문제다. 또 한솔동 오케스트라가 60명인데 한번에 연습할 공간도 없고 피아노도 1대 밖에 없어 사용하려면 기다려야 한다”고 복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다른 시민은 “아파트 단지와 복컴사이에 유기적인 역할 분담이 있어야 한다. 단지별로 사우나 시설을 운영하면 적자가 날 수 밖에 없다. 시설 운영을 한군데로 몰아줘야 하는데 이것에 대해 시가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이춘희 시장은 “100대 과제 모든 사항에 대해 시민의 의견을 듣고 로드맵을 세울 것으로 다음 달 말경 실천계획을 확정해 10월 초에 발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임시주차장 용도로 활용 중인 장소는 단독주택용지(8,500㎡)로 적합하지 않다. 이를 주차장 용지로 변경해 복컴 건립 문제와 같이 해결해야 한다. 우선 용도지역 변경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관련 부서가 있고 우리 시와 입장이 다 같지 않다. 행복청은 첫마을 단지는 이미 완공된 단지라는 입장으로 추가로 복컴을 건설하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닐 것”이라며 “다만 예산 문제는 올해 준비를 거쳐 내년 예산에 반영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시민들은 야간 보육시설의 확충, 게이트볼장 건설, 임시터미널 이전에 따른 첫마을 정차 문제 등에 대한 시의 관심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