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A조합장 “현 조합장에게 매달 돈 줬다”현 B조합장 “사실무근, 이간질에 불과”
당사자간 진실게임 양상… 돈 출처에 대한 비판도 제기

세종교통 소속 한국노총 전직 조합장이 현 조합장에게 재임시 매달 돈을 지급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세종교통은 세종시에서 유일하게 버스를 운영하는 회사로 지난 해 11월 경 퇴직한 한국노총 전 조합장 A씨와 부조합장으로 같이 근무하던 현 B 조합장간에 노조 활동 등 명목의 돈 제공여부에 대한 진실 공방이 벌어진 것.
 
이와 관련 전직 A 조합장은 지난 20일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본인이 조합장으로 재직시 B씨에게 매달 구내식당 수입 30만원, 조합장 판공비 20만원씩 등 총 50만원을 줬다”고 양심 선언했다.
 
그는 “현 B 조합장은 전혀 사실무근으로 무슨 증거가 있냐고 말하고 있다. 사실 조합원 모르게 준 돈으로 증거는 없다”고 밝힌 후 “돈을 준 사람이 주지 않은 돈을 줬다고 하겠느냐. 하도 기가 막혀 오늘 양심선언을 한다. 다만 식당 수입금에서 돈을 지급한 점은 조합원에게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A씨에 따르면 지난 30여년을 조합장으로 지낸 그는 회사가 연서면 봉암리로 이전 한 후 구내식당을 외부 위탁에서 전환 운영함에 따라 노조가 (본인 투자로) 구내식당을 운영했다고 한다. 지난 10여년을 적자를 기록하다가 최근 몇 년동안 수입이 회복됐는데 지난 해 11월 초 사실상 B 조합장에 의해 회사를 그만두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는 6월 말까지 구내식당을 운영하고 일부 비용에 대해 보전하기로 구두 약속했는데 이를 이행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현 B 조합장은 전면 반박했다.
 
그는 “전 조합장한테 돈을 받은 적은 전혀 없다. 지난 달까지 전 조합장이 관리하고 이달부터 식당 관련 주요 내용을 공개해 수익이 남는다면 어떤 식으로든 조합원에 되돌려 줄 것”이라며 “A씨가 (노조원들을) 이간질시키려고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양 당사자의 진위 공방이 세종시 보조금 문제로 확산될지 주목된다.
 
세종시가 세종교통에 매년 재정지원하는 상황에서 그 연관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려운데  세종시는 “식당 수입금에서 돈을 지급했다 하더라도 세종교통 직영이 아닌 노조와의 계약으로 위탁 운영하는 구조로 심대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관여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세종시에 따르면 운송원가 등의 분석을 통해 지난 해 45억여원을 지원했고 이중 기사 식대비는 총 3억1200만원(1일 평균 운행대수 60.3대)으로 1끼당 대략 4728원(외부·내부식당 포함)이다. 

올해는 전년 집행비와 물가상승률 등을 고려해 73억이 지원되고 복리후생비(식비, 피복비 등)의 경우 약 1만1300여원(1일 1대 기준)으로 정확한 식대비용은 사후 정산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밝혔다.
 
구내 식당 운영 갈등 및 이권 다툼 시각… 세종시, 보조금 관리 감독 강화해야

일각에서는 이번 문제를 단순한 개인적 갈등이 아닌 구내식당 운영을 둘러싼 일종의 이권 다툼의 연장선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수십년 동안 노조가 구내식당을 운영한다는 사실이 수익 발생을 의미하고 특히 세종시 출범 후 버스가 급격히 증가해 수익 가능성은 더욱 크다고 말한다. 아울러 노조가 운영하는 식당 수입을 마음대로 특정인에게 건넸다면 그 행위 자체가 매우 심각한 일로 이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이 시급하다는 여론이다.
 
현재 세종교통 구내 식당의 식대는 3500원 수준으로 기사들 사이에서는 음식에 대해 불만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이번 폭로로 내부 문제가 일부 공론화한 만큼 복수노조 시대에 특정 노조에 의해 좌우되는 운영 방식도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이와 함께 세종시와 회사측의 책임론도 부각되고 있다.

회사는 오랜 기간 구내식당이라는 커다란 떡을 노조에 맡겨 놓고 방관하며 근로자의 복지는 외면한 채 노조원들의 분열만 초래했다는 비판이다.

세종시도 세밀한 보조금 집행 및 감독이 시급하다.

전·현직 조합장의 대립의 근간에는 구내 식당을 둘러싼 갈등이 내포돼 있고 과거에도 이와 유사한 잡음이 발생해 왔다. 또한 향후 대중교통 확대와 더불어 보조금 지원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이에 대비한 투명한 보조금 집행 및 감독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