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 세계 최장 3.5㎞ 옥상정원 조성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이 새롭게 꽃단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안전행정부 청사관리소(소장 문인)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은 올해 말 완공되는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세계 최장 3.5㎞)이 공무원들의 휴식공간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특히 공간의 위치와 규모에 따라 주요 공간(전망마루, 향기마루, 건강마루, 체험마루, 소리마루)과 주제길(너른길, 억새길, 들풀길), 바위정원 등 친환경공간을 조성했다.

이 중 향기마루에는 방향성 수종(허브류)을 식재해 심신을 정화하는 공간으로 조성하는 등 공간별 특성을 고려했으며, 너른길도 보행로에 초화(꽃이 피는 풀)류 위주로 식재해 야생들판 느낌의 확 트인 산책로를 만들었다.

아울러 이용자의 체력증진을 위한 체력단련시설과 지압보도 등 휴식공간의 건강마루를 조성했다.

정부세종청사의 조경면적은 15만3,997㎡로 전체 부지면적(59만6,283㎡)의 25.8%를 차지하며, 조경면적 중 옥상조경은 40.9%(6만3,053㎡)다.

이는 단일 공공청사로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이며, 오는 11월 정부세종청사 3단계가 준공되면 세계 최장(3.5㎞) 옥상정원의 웅장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옥상의 녹화(푸르게 가꿈)효과는 ▲도시 열섬현상 완화 ▲홍수예방 ▲대기 정화 ▲도시 소음경감 ▲건물 에너지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행복청은 앞으로 정부세종청사를 비롯해 복합커뮤니티센터와 광역복지센터 등 행복도시 내 각종 공공청사의 옥상정원을 녹화해 쾌적한 친환경 녹색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이영창 행복청 공공시설건축과장은 “옥상 녹화는 국가가 정책적으로 주도하지 못하면 이끌기 어려운 사업”이라며 “행복도시 공공건축물의 옥상 녹화를 디딤돌로 민간건축물까지 확산한다면 친환경 녹색도시 건설에 한층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월부터 정부세종청사 옥상정원에서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정부세종청사 견학프로그램’이 하루 두 차례(오전 10시·오후 1시, 주말제외)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