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수문학편집인 박용희

백수문학편집인 박용희
백수문학편집인 박용희
올해의 봄꽃들은 이삼일 사이에 화들짝 피었다가 시샘하는 봄비와 봄바람에 꽃잎을 떨구고 있다.

우리 고장의 특산물인 복숭아와 배꽃들도 꽃망울을 터뜨리는 이때에 냉해 피해를 입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올 농사에 희망이 부풀어 있는 농부들에게 봄철 냉해 피해는 한 해 농사를 판가름 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농부의 딸로서 올해에도 날씨가 잘 도와주어서 가뭄과 홍수, 태풍의 피해로부터 안전한 가운데 풍년 농사가 지어지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 

봄꽃들이 피고 지는 가운데 세간은 선거 열풍을 맞이하고 있다. 시장, 교육감, 시의원 등 각 정당을 대표하는 후보들이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 각 선거캠프에는 대형사진을 찍은 현수막이 걸리고, 다양한 구호로 후보의 이미지와 공약을 내세우고 있다.
 
많은 후보들이 난립하는 가운데 어떤 후보가 있고, 후보가 어떤 인물인지 상세히 알아보고자 하는 적극적인 마음이 필요하다. 우리 지역을 대표하고, 발전을 이끌 지도자이기에 후손에게 부끄럽지 않은 후보를 잘 선택함으로써 현 당대인들은 후손들에게 지탄받지 말아야 할 것이다.  

개인적으로 품성이 뛰어난 사람이 훌륭한 후보라고 생각한다. 바른 품성을 지니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고, 앞으로도 이런 노력은 지속되어야 한다.

공직을 수행하다 보면 많은 유혹이 있을 수 있고, 돌다리도 두드리면서 건너야 할 일에 급하다고 바늘허리에 실을 매어 쓰는 실수는 하지 말아야 한다. 일정한 순서와 절차를 지킬 때, 목표하는 바를 제대로 성취할 수 있다. 

하고자 하는 일에 전문성을 갖춘 후보자는 공직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훨씬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다. 경험이나 경륜이 부족할 때, 판단의 오류는 훨씬 많아지게 된다. 주변의 전문가들이 도움을 준다 할지라도 후보자 자체가 전문성이 부족하면 그 한계성은 곧 드러나고 그에 따른 피해는 시민에게 고스란히 전가된다.

짧은 대화나 토론을 통해서도 후보자의 기본 생각이나 배경 지식, 철학적 깊이, 인격, 인간관계 등을 엿볼 수 있다. 현대처럼 복잡한 사회에서 전문가들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졌고, 이와 같은 현상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하는 후보자도 우리에게 꼭 필요한 후보이다.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사회에서 고정관념이나 편견이 심한 사람은 균형 잡힌 사고를 해 낼 수가 없다. 우리 고장 세종특별자치시는 옛날 연기군 때와는 양적·질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고, 시민들의 삶의 양상도 다양해졌다.

한솔동과 조치원, 북부지역의 삶의 형태가 완연히 다르기에 이에 따른 요구사항도 다를 수밖에 없다. 옛날 연기군의 잣대로 세종특별자치시를 재단하려는 한계를 지닌 지도자들은 좀 더 폭넓은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이밖에도 훌륭한 지도자의 요건은 있을 수 있다. 우리 세종시에는 이번 주 토요일 12일에 국민경선제를 실시한다. 새누리당 시장 후보인 유한식 현 시장과 최민호 전 건설청장의 경선이 예정되어 있다. 경선에 앞서 TV토론이 TJB 대전방송에서 10일 목요일 12시 30분부터 13시 30분까지 60분 동안 중계방송 된다.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훌륭한 지도자를 선택하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며칠 전 미국의 클린턴 대통령은 젊은이들에게 실망스럽더라도 정치에 관심을 갖길 호소했다. 현대인들은 개인적인 일에만 지나치게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공공의 일에 관심을 두지 않는 사람들은 그 무책임성에 대해 반성을 해야 한다. 이번엔 세종특별자치시에 어울리는 훌륭한 지도자들을 세종시민의 힘으로 만들어 보자.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