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경감 정책연구·교원 업무 매뉴얼 제작보고회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권한대행 부교육감 전우홍)은 지난 4일 교직원 업무경감의 강력한 추진을 위해 ‘교직원 업무경감과 효율화를 위한 직무분석 정책연구 최종보고회’와 ‘세종 교원 업무 표준 매뉴얼 제작 보고회’를 교육청에서 개최했다.
 
세종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교직원 업무를 과중시키는 요인분석과 업무경감 방안 수립을 위해 정책연구를 추진했다.

이 연구를 수행한 이준우 교수(한밭대 산학협력단)는 교직원 업무경감을 위한 방안으로 ▲교원 및 행정업무 인력 충원 ▲학급당 학생수 적정화 ▲교원연수제도 및 학교평가제도 개선 ▲교육청의 공문서 업무처리 변화 ▲학교관리자의 변화 ▲교내 업무 분장의 효율화 등을 제시했다.

전우홍 교육감 권한대행은 “정책연구 결과는 향후 교직원 업무경감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교직원들이 행복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세종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업무 부담 해소를 위해‘세종 교원 업무 표준 매뉴얼’을 제작했다.

이 매뉴얼은 세종시 학교의 교무·학사 업무를 표준화하고, 하이퍼링크를 이용해 교직원들이 편리하게 다양한 양식과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 교직원들의 업무처리 능력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