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조치원 교동초

  조성자 교동초 교장  ▲청주교대졸업(1972) ▲충남대교육대학원 석사과정 졸업(1995) ▲초등학교 교사( 충북 보은 기대초 외 8개교 : 33년) ▲초등학교 교감(아산동방초등학교, 조치원명동초 : 4년) ▲초등학교 교장(2012. 9~ 현재) 2001년, 음악경연대회 지도교사 논문대회 1위 및 7회입상(교육감)   ▲2003년, 교수학습지원센터활용 우수 외 5회 표창(교육감) ▲2005년,  수업연구대회 1등급 및 3회 입상 (교육감) 2007년, 생활지도실천사례 2등급 및 인성사례 2회 입상(교육감) ▲2011년, 교과부장관 표창                                              /사진 이청주 기자
  조성자 교동초 교장  ▲청주교대졸업(1972) ▲충남대교육대학원 석사과정 졸업(1995) ▲초등학교 교사( 충북 보은 기대초 외 8개교 : 33년) ▲초등학교 교감(아산동방초등학교, 조치원명동초 : 4년) ▲초등학교 교장(2012. 9~ 현재) 2001년, 음악경연대회 지도교사 논문대회 1위 및 7회입상(교육감)   ▲2003년, 교수학습지원센터활용 우수 외 5회 표창(교육감) ▲2005년,  수업연구대회 1등급 및 3회 입상 (교육감) 2007년, 생활지도실천사례 2등급 및 인성사례 2회 입상(교육감) ▲2011년, 교과부장관 표창                                              /사진 이청주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 조치원읍의 중심에 자리 잡은 조치원교동초등학교(교장 조성자, 이하 조치원교동초)는 몇 해 전까지만 해도 건물 2개 동의 교실이 부족할 정도로 학생이 많았지만, 현재는 17학급(특수 2학급 포함)으로 전교생 300여명 남짓의 학교다.

조치원교동초는 광복(光復)의 해인 1945년 10월에 개교한 이래 지난 2월까지 68회 졸업식을 맞이해 10,825명의 인재를 배출한 명실상부한 세종시 교육의 요람이자 중심 학교로써 그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조치원교동초 학부모들은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열정으로 가득찬 교사’와 ‘개방적인 학교의 소통 시스템’을 추구하며, 배우지 않는 자는 가르치지 말라는 격언처럼 끊임없는 배움에서 출발한 교사의 열정이 학교 교육 변화의 중심이 되고 있다. 또한, ‘소통’하는 학교 문화는 학생 개인의 배움이 아닌 가족과 함께하는 교육 활동으로 나타나고 있다.

조치원교동초 교사는 주중, 주말에 관계없이 학생 동아리 활동 지원, 교과 보충 지도, 특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학생을 지도한다.

학생 상담, 학부모 상담 기간에는 공휴일에도 교사가 가정 방문, 부모님 직장 방문을 통해 자녀 상담을 실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교사의 열정은 결국 학교 교육에 학부모의 적극적인 동참을 가져왔다. ‘아침 책 읽어 주기’와 같은 재능 기부, 묘목, 체육 용품 등의 물품 기부, ‘부모 되어주기’와 같은 정 기부, ‘녹색 어머니회’, ‘사서 도우미’, ‘아버지회’ 조직, 장학금 지원 등 학교 교육에 부모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이뤄지고 있다.

또 조치원교동초는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하 세종시교육청)에서 실시하는 각종 공모 사업에 응모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2013년에는 거점형 방과후학교, 다문화 선도 학교, 교육복지 사업, 과학실험 선도 학교, 올리사랑 선도 학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예산을 지원받아 학생 교육에 전념하고 있다.

조치원교동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계획 단계부터 독특하다.

학교 교육과 관련된 사람이라면 교육과정 수립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열린 구조다. 학기 초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 뿐 아니라 수시로 학생회, 학부모회, 교직원회의 의견을 반영하는 공동의 사고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처럼 바른 교육을 위해 학교의 문턱을 낮추고 교육 공동체의 의견을 낮은 자세로 경청하여 교육력 제고에 힘을 모으고 있다.

또한, 교육 행사 및 프로그램을 마칠 때마다 학부모 및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과 의견을 듣는 과정은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와 참여 의식을 더욱 갖게 하고 있다.

학력 면에서는 학습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을 위한 의무학습이수제를 실시하고, 우수 학생들을 위한 영재반을 만들어 지도하고 있다.

2012년도에는 학생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에서 보통 수준이 국어 85%, 수학 80%, 영어 93% 이상으로 2011년보다 학력이 향상됐다.

이처럼 학력면에서도 조치원교동초등학교는 기초, 기본 학력이 튼튼한 공교육의 모델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실습 협력학교로써 교수·학습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사들의 연수와 연구로 활기가 넘치며, 초등 교원의 산실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다양한 끼를 발산하기 위해 학생 동아리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통해 3학년부터 6학년까지 문화·예술 및 스포츠 동아리를 조직하여 자신이 원하는 동아리에서 즐겁게 활동하고 있다.

조성자 교장은 “우리 조치원교동초등학교가 세상의 중심, 세종의 중심, 교육의 중심이 될 수 있는 초등학교가 될 것”이라며 “조치원교동초등학교의 학생들을 섬김을 위한 뛰어난 실력, 배려와 나눔의 따뜻한 인격, 인생을 즐기는 풍부한 감성을 가진 다음 세대의 주인공으로 키우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버팀목 학부모회
조치원교동초의 학부모회(회장 박용희)는 각 학급의 임원 45명으로 구성되었으며, 학교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1학기에는 자녀들의 독서교육을 위한 도서바자회를 실시해 수익금으로 학교 도서관에 도서를 기증하는 한편, 자녀들과 함께하는 운동회에서도 풍성한 잔칫상을 벌여 지역의 어르신들을 초청하고 음식을 나누는 올리사랑 실천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10회에 걸쳐 실시한 학부모 대상 디지털카메라 교육에도 많은 학부모들의 참여로 성황을 이루기도 했다.

또한, 2학기에는 올리사랑 실천을 위한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사랑의 바자회를 계획 중에 있으며 버팀목 학부모회는 자녀 교육과 학교의 교육 발전을 위해서라면 항상 선생님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돼주고 있다.

특히, 2013년도에는 세종시교육청으로부터 ‘찾아가는 학부모교육’,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 사업’ 등 학부모회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학교 교육 활동 참여에 더욱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됐으며, 단위 학교의 학부모 활동을 벗어나 지역 학교 학부모회와 연대해 학부모 교육 참여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나가고 있다.

버팀목 학부모회의 중심으로 한 댄스스포츠와 합창 학부모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으며 매주 목요일 저녁 7시에 모여 2시간동안 친목 모임이 이루어지고 있다.

▲학부모 기부 현황
재능 기부(학생 동화책 읽어주기, 1명), 시간 기부(교통 봉사 녹색어머니회 60명), 사서도우미(11명), 공부방 도우미(교수학습자료제작실 정리 및 학습준비물 지원, 3명), 급식 모니터링단(9명), 물품 기부(소나무 1그루 식재, 각 화장실 롤 휴지 케이스 설치 및 휴진 기부, 연산홍 400그루 및 가지, 토마토 등의 채소 작물 모종 기부, 운동용품(탁구대5개, 배드민터 라켓 100개) 기부)
 
▲입학식
 
 
지난 3월 4일에 치러진 입학식에서는 초등학교 입학을 환영하며, 기념하기 위해 입학생들에게  미리 받는 상장이라는 제목으로 입학생 한 명 한 명이 상장과 꽃화분을 선물로 전달했다.

모든 입학생이 단상에 올라 받은 상장과 꽃 화분은 1학년이 됐음을 축하하며, 상장의 내용처럼 앞으로의 초등학교 생활에서 지혜롭고 바른 성품을 가진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하는 마음을 담아 전달했다.

또한, 재학생들도 선물을 준비했다. 입학한 동생들의 이름이 적힌 예쁜 봉투에 맛있는 간식을 담아 동생들에게 전달하고, 안아주며 입학을 축하하는 축복의 마음을 전하였다.

입학식 한 쪽에서는 입학 기념 가족사진 촬영 코너를 준비해 입학 기념 촬영이 이루어졌으며, 입학생 가족 모두 축제의 분위기에서 입학식에 참석했다.
 
 
 
▲올리사랑 실천 한마음 큰잔치 운동회
지난 4월 27일(5·6학년), 5월 4일(1·2학년), 11일(3·4학년)로 3회에 걸쳐 치러진 운동회는 학년성을 고려하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학부모와 함께 한다는 점들을 고려하여 교사들은 3주간의 토요휴업일을 반납하고 운동회를 실시했다.

세개 학년 군으로 나눠 운영된 운동회에서는 오전동안 학생과 학부모들이 모든 프로그램을 함께 운동장에서 땀 흘리며 참여했다.

점심시간에는 각 반별로 풍성한 음식을 준비해 나눴으며, 특히 지역의 어르신들을 초청해 올리사랑을 실천하기도 했다.

점심시간 이후 이어진 가족노래자랑에서는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무대에서 노래를 불러 가족의 단합된 모습을 보였다.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실습
교육실습대용부설학교는 일선 학교가운데 교육과정 운영이 우수하고, 교육실습생(이하 교생) 지도에 적합한 전문성이 뛰어난 교원이 근무하는 학교를 지정하는 것으로, 조치원교동초는 올해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실습대용부설학교를 3년째 실시하고 있다.
 
  
  
▲MVP 교동 가족 별밤 캠프
지난 달 24·25일 양일간 학교 운동장과 보람의 전당에서 실시한 ‘MVP 교동 가족 별밤 캠프’는 신청가족을 받아 20여 가족이 참여했으며 운동장에 텐트를 치고 저녁식사를 하는 등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 캠프파이어 및 별보기 시간을 가졌다.

또한 교동초는 도자기 만드는 체험과 인형극을 관람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등 참여한 가족들이 모두 참여하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마당을 준비했다.

단절된 가족의 소통 문화를 회복해 가족의 중요성을 깨닫고 달과 별을 관찰하는 과학 체험 활동을 통해 창의력과 사고력을 신장하는 캠프를 진행했다.

조치원교동초의 2013년도 2학기 주요 행사로는 ‘학부모와 함께하는 오봉산 맨발 등산’, ‘예술교육주간-교직원·학생·학부모 합창제, 한마음 예술제, 가족 음악회’, ‘교육실습운영’, ‘학생 수련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조치원 교동초등학교 전경
  ▲조치원 교동초등학교 전경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