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보건정책과장 한양규

    대전광역시 보건정책과장 한양규
    대전광역시 보건정책과장 한양규
100세 건강 시대를 이루기 위해서 운동, 적절한 영양 섭취 등 좋은 생활습관이 있는가 하면 아주 악영향을 끼치는 생활습관이 있다. 바로 흡연 및 간접흡연이다.

담배 연기에는 담배 중독의 원인이 되는 니코틴을 비롯해 일산화탄소, 살충제인 디디티, 사형가스실에서 사용됐던 청산가스 등 4000여종 이상의 화학물질과 벤조피렌, 포름알데히드, 벤젠, 카드뮴 등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 확인한 발암물질만 해도 60종 이상이 들어 있다.

또 담배 때문에 폐암을 포함한 모든 암 사망원인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고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 심장 및 혈관질환이나 만성폐질환 등의 주요 원인이다.

간접흡연 역시 흡연과 마찬가지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의학적으로 입증된 바 있다. 그러기에 흡연자의 금연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하고, 간접흡연 예방을 위해 주위 사람에 대한 배려가 확산돼 가야 한다.

대전시에서는 공공장소에서의 금연문화가 확산되어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가 구현되도록 아래와 같이 노력하고 있다.

첫째, 금연클리닉 운영이다. 5개구 보건소에 전문적인 금연상담사를 배치해 흡연자가 금연을 할 수 있도록 일대일 6개월 동안 9차 이상 상담서비스, 교육, 일산화탄소 측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필요한 경우 니코틴 보조제 제공, 6개월 성공 후 추가 6개월간 추구관리 등을 실시해 흡연자의 금연을 적극 유도하고 있다.

둘째, 지역사회 금연 환경 조성을 위해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른 금연시설 및 담배자동판매기 설치 현황 등 이행실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2012년 12월 8일부터 금연구역이 확대돼 150㎡ 이상의 음식점, 호프집은 물론 오는 6월9일부터는 PC방도 전면 금연구역으로 지정된다.

시는 올해 금연시설 1만5343개소에 대한 전수 조사를 목표로 각 구마다 평균 2명씩 지도점검 요원을 배치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 4월 8일부터 19일까지 2주 동안은 시·구 합동 특별 점검기간을 운영해 음식점, 호프집, PC방 등을 중점 지도점검을 실시했다.

이제는 술집에서도 금연을 해야 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시는 금연구역 지정 등 흡연 피해방지 조례를 제정, 현재 도시공원 30개소를 금연구역으로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셋째, 지역사회내 금연분위기 조성을 위해 주민을 대상으로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유치원부터 어르신들까지 지역사회 자원 연계 및 협조를 통해 지속적인 교육 및 이동금연클리닉 운영을 실시하고, 위생·소방 교육과 연계한 업주들에 대한 금연교육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대전은 장기적으로 시민의식개선을 목표로 광역단위의 홍보를 실시해오고 있다.

'사람과 사람이 함께 하는 곳은 금연표시가 없어도 금연이 기본입니다'라는 슬로건으로 버스 승강장, 시내버스 내·외부, 공공장소 및 아파트 포스터 부착, 현수막, 다양한 인쇄, 방송매체 등을 이용한 홍보를 실시해오고 있다.

또 대전시 및 5개구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지원단, 금연서포터즈, 자원봉사자들을 이용한 금연 캠페인 및 지역행사 연계 홍보 부스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정부 차원에서도 공공장소 금연구역 확대, 광고 제한, 담배값 인상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금연구역 확대 정책에 대해 흡연자에 대한 일방적 규제로 헌법상 기본권의 하나인 흡연권을 과도하게 침해하는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더욱더 나 홀로 금연만을 고집 할 수 없을 것이며, 본인은 금연을 못하더라도 금연의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주위사람의 간접흡연 예방이 사회적인 약속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금연 및 금연 환경 조성을 위해 행정기관의 제도적 노력도 중요하지만 시민의 자발적인 관심과 협조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공공장소에서의 금연문화가 확산되도록 대전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지만 시민 개인의 100세 건강과 행복한 가정을 위하여 이제는 자신의 금연 및 간접흡연 예방을 위한 주위사람의 배려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