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학교 만들기 운동본부 요람 ‘학교운영위원회’

  세종시교육청 주최 ‘2013 학교운영위원·간사 연수’에서 청강을 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 주최 ‘2013 학교운영위원·간사 연수’에서 청강을 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신정균)은 지난 10일 도담중학교에서 공·사립 유·초·중·고등학교 학교운영위원과 간사 487명을 대상으로 단위학교 자치역량 강화를 위한‘2013년 학교운영위원회 전문성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운영위원회 회의절차와 심의사항 등에 대하여 몇 년 간 학교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현직 운영위원장의 강의를 통해 학교운영위원으로서 숙지하여야 할 제반 사항들에 대하여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최됐다.
 
또한, 차명호 평택대학교 교수를 초빙, ‘행복한 부모와 자녀의 레시피’강연을 통해 자녀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하여 학교운영위원으로서 수행하여야 할 역할 등에 대한 특강은 참가자로 하여금 높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이날 운영위원들은 최근 세종지역 교복 공동구매 비용이 전국 타 지역보다 비싸다는 지적에 따라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판단, 단위학교별 공동구매를 적극 독려하고 올 하복 구매 시 적정가격 제시를 통한 구매 안내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기도 하였다.
 
연수에 참여한 한 운영위원은 “처음으로 운영위원을 맡게 돼서 많이 막연하고 어렵게 느끼고 있었는데 현직 운영위원의 현장 중심 연수를 듣고 나니 실질적인 도움이 많이 되었다”며 “아이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소임을 다 해나갈 것”이라고 소신을 밝혔다.
 
한편, 올해 시교육청 산하에 공·사립 유치원을 포함한 45개의 학교운영위원회에는 학부모위원과 지역위원, 교원위원 등 442명이 선출되어 내년 3월말까지 학교회계 예산안, 교육과정계획 등 학교운영에 관한 주요사항에 대하여 심의·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