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방식 질적 향상 도모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신정균)은 정보화 시대를 맞이해 현 시점에 맞는 학교변화와 교육 방식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유치원 1원, 초등학교 8교, 중학교 5교, 고등학교 3교 등 총 17교의 연구학교를 지정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연구학교는 교육환경이 변화하며 새로이 대두되는 교육이론과 교육방법, 교육자료 등과 관련된 교육 현장문제를 연구해 그 결과를 보급하고 활용·개선하여 학교교육의 균형 발전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시교육청은 우선, 요즘 가중되고 있는 교원의 업무를 경감하기 위해 연구학교 수를 최소화하는 반면, 연구 성과와 우수사례를 각 급 학교 전체로 일반화하여 연구학교 운영에 있어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방침이다.

대상학교로는 ▲한솔유치원 ▲조치원대동초 ▲조치원신봉초 ▲연동초 ▲연기도원초 ▲쌍류초 ▲참샘초 ▲부강초 ▲한솔초 ▲조치원여중 ▲연서중 ▲금호중 ▲전의중 ▲한솔중 ▲조치원여고 ▲한솔고 ▲세종하이텍고가 선정됐다.

이에, 시교육청은 지난 22일 연기도원초에서 올해 지정된 연구학교 교장, 연구담당 교사, 지도 담당 장학사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학교 운영 담당자 협의회’를 개최하고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다짐하는 기회도 가졌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올해 연구학교 운영의 기본 방향과 추진 일정 등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졌다. 특히, 연구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 방법에 대하여 구체적인 사례료를 중심으로 연구학교 운영에 도움을 주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진행되었다.

신정균 교육감은 “연구학교 운영이 창의적인 교육과정으로 연구 과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으로 학교교육의 질을 제고하여 대한민국 명품교육으로 우뚝 서는 세종교육의 큰 주춧돌 되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