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건설 '지원협의회'

공공기관 이전 협의기구 구성
혁신도시 건설 '지원협의회'



지방이전 공공기관이 이주하게 될 혁신도시 건설과 관련한 각종 지원책을 논의하기 위한 ‘중앙-지자체-이전기관’간 협의 기구가 구성됐다.

건교부는 지난 25일 건교부장관과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관계부처 차관 및 시·도 부시장(부지사), 이전기관(지역별 간사기관) 부사장 등으로 '지원협의회'를 구성하고 이날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이번에 구성된 '지원협의회'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 중앙·지자체·이전기관간 협의 창구라며, 앞으로 혁신도시 입지선정기준 등 주요사항에 대한 의견수렴과 공공기관의 기능활성화, 기업 등 유관기능의 집적화, 산·학·연·관 네트워크 강화 전략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건교부는 이날 개최된 1차 회의에서 “공공기관이 이전할 혁신도시에 대한 입지선정기준 제정방향과 지방이전에 따른 관계 중앙부처, 시·도, 이전대상 기관간 체결할 이행 기본협약, 지원협의회의 운영방안 등을 협의했다”며 “제시된 의견을 기준안 등에 반영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또 “이달 중 혁신도시 입지선정기준안을 ‘공공기관이전특별위원회’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해 시·도 및 이전대상기관에 통보할 예정이며 시·도지사는 기준에 따라 오는 9월말까지 혁신도시 입지를 최종 결정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관계 중앙부처 및 시·도, 이전대상 기관간 1단계 ‘기본협약’을 조속한 시일내에 체결하고, 9월말 입지선정 후 2단계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나면 이전업무 추진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6월 한국전력 등 176개 공공기관이 이전할 지방의 시·도를 확정, 발표했으며, 이들 공공기관이 이전하게 될 구체적인 지역은 혁신도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