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정무특보, 행정도시 주민 의견수렴 위해 군 방문

새 월산공단 전의면에 29만평 조성건의

김두관 정무특보, 행정도시 주민 의견수렴 위해 군 방문

김두관 대통령 정무특별보좌관이 행정도시 반대 의견를 보이고 있는 연기군 남면주민들의 의사를 수렴키 위해 남면사무소에서 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서 주민대표들은 “행정도시도 특별법으로 이뤄졌으며, 보상도 이에 따라 특별법으로 이행돼야 한다”며 “특별법이 안되면 간접보상이라도 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이주 대책에 대해서도 정든 고향이 내려 보이는 곳에 집단 취락지를 정해 집단 이주를 해야 한다”며 “이에 따른 위로금의 지급을 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기봉 연기군수는 “연기군의 19%, 주면지역 까지 하면 51%가 해당되며, 전의면에 29만평의 새로운 월산공단을 조성하려한다”며 “이주민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세계 제일의 문화도시로서 도시계획의 지원”등을 요구했다.

오영희 공주시장은 “주민들에 대해 특별법으로 보상이 이뤄져야하며, 특별법이 안되면 간접보상제도라도 해 줘야지 그렇지 않은면 나로서도 용납니 안된다”며 오송분기역 선정에 대해 “오송역선정은 정치적인 논리로 경제적, 환경적으로도 천안~공주~목포를 잇는 고속철도를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한 김 특보는 “주민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해 각 해당부처와 대통령께 가감없이 사실적으로 보고할 것이다”고 주민과 약속했다.

한편, 토론자리에 참석한 행정도시 주민보상 대책위원회는 현실에 맞는 보상이 이뤄지도록 실질적인 대책 만련 요구와 더불어 행정도시의 변함없는 추진 요구를 위한 주민 약 2,800여명의 서명을 받은 서명서를 김 특보에게 전달했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