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심대평 충남도청에서 두 번째 만남

경기도와 충남도가 '충남경기 상생발전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손학규 경기도지사와 심대평 충남도지사는 28일 오전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충남경기 생생발전 추진계획 보고회’를 갖고 평택시와 당진군 일대 경제자유구역 공동 추진 등에 합의했다.

이날 보고회를 통해 제시된 공동추진과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SOC(사회간접자본) 확충 ▲접도구역 클러스터 조성 등이다. 양도는 이를 위해 ‘상생발전사업단’을 구성, 내년 초까지 전담인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손 지사는 “국가발전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행정구역을 뛰어 넘어 상생협력으로 한국을 양도가 함께 책임져 나가겠다는 대의에서 출발했다”며 “심 지사를 모시고 전 국민적 이해협력을 얻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심 지사는 “그동안 지방은 실리를 얻으려는 경쟁과 다툼의 장으로만 인식돼 왔다”며 “분권형 지방자치로 지방이 중앙을 변하게 하고 경제적으로 비즈니스하기 좋은 지역을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두 지사는 그러나 양 도의 상생발전이 정치적 상생협력과 동맹으로 비춰지는 것에 대해서는 경계했다.

손 지사는 “첫 협약을 체결할 때 구구한 억측과 의혹,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었다”며 “지역간 경제적 문화적 상생이 나라 전체의 (새로운) 정치지형을 만들고 뛰어넘는 발판이 될 것을 기대하지만 (개인적) 정치 문제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양 도의 첫 상생발전 추진계획이 상호 이해가 합치되는 SOC 확충 등 분야에 국한되면서 향후 사업이 양보와 타협을 통한 상생과는 거리가 먼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두 지사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양 지역간 협력사업은 '정치적 상생사업'을 다지는 출발선으로 보는 시각이 여전하다.

이날 보고회에는 양 지역 농수산경제위원장, 개발연구원장, 실무추진단장, 공보관,정책기획관, 실무팀장 등 100여명이 참여했다.

 

 

 "평택-당진항 일대 경제자유구역 공동 추진" 
 충남경기 상생발전 추진계획 담긴 것  
 

이날 보고된 '충남 경기 상생발전 추진계획'은 크게 세가지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접경지역인 충남 서산 당진 아산 일원과 경기 평택, 화성 일대 6개 시군 5618만평을 경제자유구역 지정추진에 나서기로 했다. 이 일대는 지정학적으로 대중국 교역 및 환적 허브항으로서 최적의 입지를 지니고 있어 아시아 지역 수출입의 전진 기지화로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 양도의 주장이다.

양도는 항만물류 유통 단지 외에 전자정보기기 자동차 바이오 등 전략산업의 생산 등 기능을 도입한다는 구상이다. 올 5월 개발계획 용역에 착수해 오는 12월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SOC(사회간접자본) 확충] 충남 연기와 경기 화성을 잇는 ▲국도 43호선의 조기 추진과 ▲서해선 조기건설(75.5km, 수원 야목-안중-당진-예산) ▲평택 당진항 부두 조기개발 ▲경부고속도로 북천안 IC 개설 ▲서해안고속도로 평택당진항 IC개설 등이 제시됐다.

[클러스트 조성] 경기도 평택, 안성과 충남 아산 천안 일대에 걸쳐 ▲접도지역 첨단산업단지를 조성(500만평)하고 ▲충남 경기 상생발전 연구용역 ▲기술개발 및 기업지원 공동펀드 조성 ▲공동투자유치단 및 해외시장개척단 파견 등에 나서기로 했다.

공동투자유치단 파견은 오는 9월과 10월 경 유럽 또는 미주를, 오는 10월에는 인도에 공동해외시장개척단을 파견할 예정이다.

이밖에 ▲양 도지사 교차 특강 ▲상생발전 대토론회 ▲경기 영어마을 공동활용 등이 합의됐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