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가 되면서 또다시 청소년들의 자살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소식이 들릴 때마다 가슴이 먹먹하다.

지난 11일 경북 경산에서 최 모 고등학생이 학교 폭력에 시달리다가 견디지 못하고 아파트에서 투신했다. 죽음을 선택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을까, 주변에 부모와 선생님, 친구들이 있었지만 누구에게도 말 못하고 얼마나 외로웠을까, 비상구를 찾지 못해 얼마나 절망했을까를 생각해 보면 기성세대로서, 학부모로서 한없이 미안할 뿐이다.

학교폭력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 유인, 명예훼손, 모욕, 공갈, 강요, 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해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최근 잇따른 학교폭력으로 인해 사회 문제가 심각해지자 정부에서는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7대 정책을 지난 2012년 2월 6일에 발표했다.

새롭게 달라진 대책으로는 학교장이 가해학생을 즉시 출석정지 조치할 수 있고, 학교폭력 징계사항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학교생활기록부에 징계사항을 기록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직도 찬반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다수의 학생을 위해 소수의 학생을 희생시키는 것이 올바른가, 아니면 소수의 학생을 포기하지 않을 때 다수의 학생들에게 발생되는 피해를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의 문제는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학교 측은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 CCTV를 학교 시설 내에 증가해서 그것만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할 수 있다고 지나치게 믿어 왔는지 모르겠다.

학부모는 학교 측에서 어련히 잘 알아서 할 것으로 믿고 자신의 자녀에 대해서도 무관심으로 일관한 것이 큰 화를 불러오게 했다.

사건이 발생하면 그때서야 책임을 서로 회피하고 언론은 호들갑만 떨기 바쁘다. 지금까지 수 많은 청소년들이 자살을 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안심할 만한 대책이 없어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불안감이 크다.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들이 불안하고 불행하다고 느낀다면 그것은 기성세대와 학부모의 책임이다. 우리 자녀들의 불행을 교육청이나 학교의 책임으로 전가시킬 수만은 없다. 그 이전에 가정교육이 문제이고, 학부모로서의 책임이 훨씬 크다.

우리나라도 복지정책이 잘 되어 있어서 교육복지도 체계적으로 잘 갖추어진 사회라면 이렇게 불안감이 크진 않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선진국들이 갖춘 교육복지서비스를 부러워할 정도밖에 안 되기 때문에 앞으로 긴 시간이 요구된다.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으로 인한 자살 문제는 현 우리 세대가 풀어야 할 긴박한 과제 중의 하나이다.

입시를 위주로 한 교육으로 인성교육은 부재됐다. 다양성이 요구되는 사회에 우리는 획일적인 교육에 몰입함으로써 이로 인한 폐해가 심각해졌다.

오래전부터 이러한 점은 문제로 지적돼 왔지만, 아직까지 큰 변화 없이 진행 중이다. 누적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누적된 만큼의 시간이 소요됐야 원래대로의 회복이 가능할지도 모른다. 심도 깊은 검토가 아닌 정권이 바뀌면 급조된 정책으로는 도저히 해결이 불가능하다.

국가와 사회가 앞장서는 변화도 필요하지만, 교육문제만큼은 가정, 학부모가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에 따른 자구책과 학교와의 긴밀한 협조가 앞서야 될 것으로 생각된다.

국가나 사회가 우리에게 무엇을 해 줄 수 있는지를 기대만 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개인으로서의 ‘나’가 지역과 사회와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고 이를 위한 실천을 찾아서 노력해 보는 기회가 필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세종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